뷰페이지

‘문재인 50년지기’ 승효상 “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국격 떨어트려”

‘문재인 50년지기’ 승효상 “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국격 떨어트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2-04-01 12:46
업데이트 2022-04-01 1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공원 설계한 승 건축가, 국방부 건물은 대통령 집무실로 좋은 건축이 아니라고 밝혀

승효상 이로재 건축사무소 대표. 서울신문 DB
승효상 이로재 건축사무소 대표. 서울신문 DB
문재인 대통령의 50년 지기 친구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축가로 불리는 승효상(70)씨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이전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승 이로재 건축사무소 대표는 1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용산의 국방부 청사는 ‘소비에트 리얼리즘’의 아류와 같은 건물로 지금으로선 좋은 건축이라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방부 청사를 대통령 집무실로 쓰는 것은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약화시키거나 깎아내릴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 집무실은 재임 기간인 5년만으로 끝나지 않고 수십 년 쓸 집인데 감정적인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는 개인의 집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상징과도 같으므로 옮기는 것은 좋지만, 잘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통령 집무실 이전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도 중요하다면서 협의와 이해, 동의의 과정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근사한 건축을 만들어서 박수를 받으며 옮겨야 하는데 감정적 결정이 내려져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박수를 받으며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산 국방부 청사 건물
용산 국방부 청사 건물
용산의 국방부 청사가 입지와 전망이 좋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따져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또 자신이 청와대 이전과 관련해 풍수지리를 언급했다는 보도에 대해 “풍수지리는 잘 모른다. 기독교인인데 풍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고 했다.

승 대표는 국방부 청사 앞의 용산공원 설계자이기도 하다. 10년 전 미군기지 반환에 대비한 용산공원 설계 공모에 당선되어 6년간 마련한 건축안을 2018년 공개한 바 있다. 그는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은 당연히 용산공원 설계 변경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승 대표는 경남고등학교 동기로 퇴임 이후 입주할 대통령의 양산 사저와 김부겸 국무총리의 양평 집을 설계했다. 그는 김 총리의 양평 사저에 대해 공사비가 전년보다 어마어마하게 올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이미지 확대
공사 가림막 제거된 문재인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공사 가림막 제거된 문재인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24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문재인 대통령 내외 사저에서 마무리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 가림막이 제거된 모습이다.문 대통령 내외는 퇴임 후 오는 5월부터 이곳에서 거주할 예정이다. 2022.3.24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자재 값과 인건비가 오르고, 외국인 노동자도 못 써서 전년보다 2배 이상 공사비용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대구의 아파트까지 팔았지만, 공사비를 줄이고 또 줄이고 있다면서 “일국의 대통령과 총리가 왜 이리 돈이 없느냐”며 헛헛한 웃음을 지었다.

문 대통령도 양산 신축 사저 공사를 위해 취임 전에 샀던 양산 매곡동 사저를 팔고, 사인 간 채무도 일시적으로 졌던 것이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재산 신고한 내역을 통해 공개됐다.
윤창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