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코올·마약·도박… 도파민 중독된 ‘피로 사회’

알코올·마약·도박… 도파민 중독된 ‘피로 사회’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2-03-31 17:36
업데이트 2022-04-01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파민네이션
애나 렘키 지음/김두완 옮김
흐름출판/316쪽/1만 8000원

이미지 확대
알코올, 마약, 담배, 도박…. ‘중독’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다. 한데 도파민이란 물질을 프리즘 삼아 사회를 비추면 중독의 범위는 훨씬 광범위해진다. 음식, 쇼핑, 게임, 채팅, 소셜미디어 등 셀 수 없이 많다.

‘도파민네이션’은 도파민을 통해 사회의 중독 현상을 파헤친 책이다. 정신의학자인 저자가 의료 현장에서 만난 수많은 사례를 토대로 썼다.

도파민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이다. ‘나는 저걸 원해’라는 동기 부여 신호를 줘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중독 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로도 쓰인다. 특정 약물이 뇌의 보상 경로에서 도파민을 더 빠르게, 더 많이 분비하게 만들수록 중독성이 높다고 본다. 섹스를 100%로 봤을 때 니코틴은 150%, 코카인은 225%, 각성 물질인 암페타민은 1000%였다. 초콜릿은 55% 정도. 하지만 과잉 섭취로 임계점을 넘으면 초콜릿도 중독 현상을 일으킨다.

물질뿐 아니다. 피로사회에 사는 사람들은 온갖 이유로 고도의 도파민을 야기하는 행동에 의지한다. 심심풀이로, 다른 이와 어울리려고, 불안과 우울, 불면증을 이기려고 휴대전화 등 문명의 이기를 통해 디지털 도파민 주사를 맞는다. 하지만 중독의 심각성은 깨닫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한 의학자의 말을 빌려 “인간은 열대우림의 선인장”이라고 쓴다. 건조한 기후에서 자라는 선인장이 열대우림에 던져진 것처럼 인간이 과도한 도파민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는 뜻이다.

우리의 강박적 과용은 우리뿐 아니라 지구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다. 자연자본은 끝없이 줄고, 탄소배출은 나날이 는다. 저자는 “우리는 자신을 집어삼키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그야말로 죽도록 즐기고 있는 셈이다. 한데 저자의 대안이 또 고통스럽다. “중독에서 벗어나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해서는 도파민의 법칙을 이해하고 고통과 화해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도파민의 세계로 도피하지 말고 인내와 절제, 고통 등과 정면으로 마주하라는 거다. 자신에게 솔직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에 몰입해 보라고도 했다. 그리할 수 있을까. 우리가 몰라서 안 했던 건 아니다.

손원천 기자
2022-04-01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