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사동에 제주작가 전용 갤러리 문 열다

인사동에 제주작가 전용 갤러리 문 열다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03-17 13:02
업데이트 2022-03-17 1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 출신 미술작가들이 서울에 입성하고 싶어도 전시 대여 공간 잡기가 힘들어 명함도 못 내밀고 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이제 이런 고민이 해결되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팔을 걷어붙이고 제주 미술작가들의 서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인사동 제주갤러리’를 16일 개관했다. 아예 서울 인사동 가나아트센터 1개 층(448.47㎡) 전체를 임대한 것.

올해 상반기에는 4·3미술제, 제주 중견작가 기획전 등 특별기획전으로 운영하며, 하반기부터는 제주작가 개인 대관 및 청년작가교류전, 제주미술제 연계기획전 등을 통해 제주작가를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를 준비중이다.

특히 제주 지역작가나 제주 출신 작가들에게 공평하고 투명하게 전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대관 작가 공모·선발을 도 문화정책과에서 맡아 진행한다. 또한 제주작가기획전, 제주갤러리 전시지원 및 운영 관리에 관한 사항은 수탁기관인 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에서 담당한다.

한편, 제주갤러리 개관을 기념해 극사실주의 회화로 한국 구상미술의 새 지평을 연 제주출신 고영훈 작가의 ‘호접몽(胡蝶夢)’ 특별초대전이 4월 11일까지 열린다. 1~2층 전시실에서는 가나문화재단이 소장한 고영훈 작가의 작품들이, 신작은 지하전시실에 전시되며 지하 특별전시실에서는 비디오 아카이브를 만나볼 수 있다.

고춘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인사동 제주갤러리가 역량 있는 제주 작가들의 전시 공간이자 제주의 문화예술을 선보이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제주도가 16일 제주 지역 출신 미술작가들의 서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인사동 제주갤러리를 개관했다.-제주도청 제공
제주도가 16일 제주 지역 출신 미술작가들의 서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인사동 제주갤러리를 개관했다.-제주도청 제공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