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러시아 공장 가동 일시 중단 … 글로벌 기업들 ‘탈(脫) 러시아’

현대차 러시아 공장 가동 일시 중단 … 글로벌 기업들 ‘탈(脫) 러시아’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3-01 18:37
업데이트 2022-03-01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가동 일시 중단
“반도체 수급난이 원인”... 내수 위축과 생산 차질 우려 여전
글로벌 그룹들 잇달아 러시아 ‘손절’
루블화 하락·내수 위축 등으로 산업 전반 흔들릴듯

이미지 확대
‘모두가 한마음으로’
‘모두가 한마음으로’ 28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러시아대사관 인근에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재한 우크라이나인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단 및 평화적 해결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2.2.28 연합뉴스
러시아를 옥죄는 각국의 제재 조치와 맞물려 글로벌 기업들도 잇달아선언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한다는 의미의 이면에는 제재 조치가 러시아 경제와 금융, 산업 전반을 뒤흔들 것으로 예상돼 기업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1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 현대자동차의 공장이 이날부터 5일까지 중단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러시아 대표사무소 관계자는 “글로벌 물류난으로 인한 부품 부족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23만대로, 러시아는 현대차와 기아가 내수 시장의 23%를 점유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현대차그룹은 “전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일시적 가동 중단”이라면서 우크라이나 침공과는 무관한 조치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전쟁이 장기화되고 수출 통제 등 제재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면 내수 시장 위축과 현지 생산 차질 등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날도 글로벌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에서의 철수와 사업 중단 등을 선언했다. 영국과 네덜란드의 합작회사인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 셸(Shell)은 러시아 국영 가스업체 가즈프롬과의 합작 사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노르트스트림2’에 대한 재정 지원도 철회하기로 했다. 독일 다임러 트럭과 스웨덴 볼보, 독일 폭스바겐,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등도 러시아에서 협력 중단과 자동차 판매 중단 등을 발표했다.

할리우드 대표 영화사인 디즈니와 워너브러더스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며 러시아에서 영화 개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마스터카드는 러시아 금융기관의 결제망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미 의회 전문지 ‘더힐’은 “루블화의 가치 하락은 기업들이 러시아에서 철수해야 할 또 다른 이유가 됐다”면서 “글로벌 회사들이 러시아에서 철수하면서 지분을 매각한 데 따른 영향은 잃을 것이 훨씬 적은 산업으로도 확산된다”고 분석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