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트라 지원 ‘스타트업’ 지난해 2600만 달러 수출

코트라 지원 ‘스타트업’ 지난해 2600만 달러 수출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01 18:22
업데이트 2022-03-02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장기화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코트라 전경사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제공
코트라 전경사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제공
사(코트라)가 지난해 21개 거점 해외무역관을 통해 지원한 900여개 스타트업 기업이 수출 2600만 달러, 글로벌기업 오픈이노베이션 실증 8건, 해외법인 설립 11건, CES 2022 혁신상 수상 26개사, 국내 신규고용 631명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해외무역관은 스타트업의 목표 국가 진출을 1년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글로벌점프300’ 프로그램과 스타트업에 글로벌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진입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팜 솔루션 스타트업 A사는 코트라 두바이무역관의 도움을 받아 두바이 기업과 현지 실증을 마치고 지난해 65만 달러 상당의 스마트팜 컨테이너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현지 정부기관의 인센티브 투자와 300만 달러 규모 추가 수출을 앞두고 있다.

시공간 빅데이터 스타트업 B사는 지난해 8월 아랍에미리트 투자사와 5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코트라 두바이무역관이 2년간 투자 심의와 실사 과정을 지원한 결과다. 유럽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던 전기 자전거 제조 스타트업 C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 판로가 막히자 코트라를 통해 독일 마이크로 모빌리티 선도기업을 소개받았다. C사는 부품 설계 실증을 통과해 6만 달러의 전기 자전거 부품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더욱이 양사는 부품 아웃소싱을 넘어 카고 바이크 설계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코트라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관계기관 108개, 벤처캐피탈 및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33개사, 대학교 42개와 글로벌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하고 개방형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한국의 혁신기술 스타트업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우리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