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지지 “귤 사진”…尹측 “오렌지 혁명” 해명 vs “경악”

우크라 지지 “귤 사진”…尹측 “오렌지 혁명” 해명 vs “경악”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3-01 17:44
업데이트 2022-03-01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사과 논란 이후 새로 개설한 SNS에서 불거진 논란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지지 글 올렸으나…“눈치없다” 비판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SNS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부적절 사진 게재
“경악할 따름”…더불어민주당, 강력 비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트위터에 올라왔던 게시물. (왼쪽), 우크라이나 국경 넘어가는 러시아 군. 트위터. (오른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트위터에 올라왔던 게시물. (왼쪽), 우크라이나 국경 넘어가는 러시아 군. 트위터. (오른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우크라이나 지지 발언과 화난 얼굴의 귤 사진을 게재했다가 논란에 삭제했다.

윤 후보는 1일 자신의 트위터에 “우크라이나를 지지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귤 사진을 올렸다. 이 게시글은 영문으로도 게재됐다. 이를 두고 외신기자들 사이에서 “눈치없다”거나 “어리둥절하다”, “당황스럽다”는 등의 비판도 나왔다. 전쟁 상황에서 부적절한 게시글이라는 지적이다.

다만 일각에선 지난 2004년 우크라이나 국민이 부정선거에 저항했던 ‘오렌지 혁명’을 언급하며 우크라이나의 상징이 된 오렌지색을 넣은 게 아니냐는 주장도 나왔다.

사진은 논란이 일어난 후 3시간 후 삭제됐다.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논란이 확산한 후에야 뒤늦게 “오렌지 혁명을 떠올리며 실무자가 응원하고자 올렸다”며 “국내 정치에 활용될 우려가 있어 삭제했다”고 내막을 전했다.

즉, 게시글의 명분이 있으나 이를 두고 이어진 비판은 정치적 해석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논란 제기는 외신기자들 중심으로 이어졌다. 또한 이 계정이 본래 윤 후보 반려동물의 귀여운 모습을 전하는 성격이었다는 점에서 논란도 생겼다.

한 프리랜서 외신기자는 “우크라이나 전쟁 앞에 귀여운 것은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공격에 나섰다.

전용기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윤 후보는 개사과 당시에도 깊은 반성은 없었나보다”라며 “이젠 국가적 망신까지 사고 있다. 참혹한 상황에서 국민의 안녕·평화를 기원해야 함에도 대한민국 대선 후보가 이런 상식 밖의 메시지를 낸 것에 경악할 따름”이라고 했다.

논란이 불거진 계정은 윤 후보가 반려동물과의 일상을 전하려 지난달 개설한 것이다. 전두환 옹호 발언을 두고 개·사과 사진을 올려 불거졌던 이른바 ‘개사과 논란’ 이후 여론의 비판에 인스타그램을 없애고 새로 만든 SNS 계정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서울신문DB.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서울신문DB.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