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봄철 맞아 명작 오페라 향연…‘피가로의 결혼’, ‘왕자, 호동’

봄철 맞아 명작 오페라 향연…‘피가로의 결혼’, ‘왕자, 호동’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3-01 14:21
업데이트 2022-03-01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차르트의 재치와 풍자 ‘피가로의 결혼’
경기아트센터서 3,5일 콘서트 오페라로
국립오페라단 60주년 기념 ‘왕자, 호동’
국립극장서 11,12일...60년만에 전막

이미지 확대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피가로 역을 맡은 성악가 손혜수. 경기아트센터 제공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피가로 역을 맡은 성악가 손혜수.
경기아트센터 제공
봄을 맞아 불후의 명작으로 꼽히는 오페라가 잇달아 개막한다. 풍자와 해학이 가득한 서양 고전과 비장미 흐르는 토종 창작물로 주목받고 있다.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3일 오후 7시 30분과 5일 오후 5시 수원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을 콘서트 오페라로 선보인다. 콘서트 오페라는 무대 장치나 의상을 최소화하고 연주회 형식으로 전막의 주요 아리아만 간추려 서사를 이어 가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번 공연은 무대와 의상에도 공을 들여 볼거리를 더한다.
이미지 확대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 역할을 맡은 성악가 박하나. 경기아트센터 제공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 역할을 맡은 성악가 박하나.
경기아트센터 제공
‘죽기 전 꼭 봐야 할 오페라’로 손꼽히는 ‘피가로의 결혼’은 모차르트의 빼어난 재치와 귀족 사회에 대한 신랄한 풍자가 돋보이는 시트콤 같은 작품이다. 경기필하모닉 음악감독 마시모 자네티가 지휘봉을 잡는다. 자네티는 지난 시즌 베를린 슈타츠오퍼에서 푸치니의 ‘나비부인’을 공연한 오페라 전문가다. 피가로 역은 베이스 손혜수, 수잔나 역은 소프라노 박하나가 맡는다. 손혜수는 2002년 아시아인 최초로 오스트리아 모차르트 콩쿠르에서 우승한 뒤 독일 함부르크, 뉘른베르크 등 공립오페라 극장에서 전속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박하나는 미국 울프트랩오페라에서 선보인 ‘라보엠’에서 주역을 맡아 호평받았다.
이미지 확대
오페라 ‘왕자,호동’에서 ‘호동왕자’ 역을 맡은 성악가 이승묵. 국립오페라단 제공
오페라 ‘왕자,호동’에서 ‘호동왕자’ 역을 맡은 성악가 이승묵.
국립오페라단 제공
국립오페라단은 창단 60주년을 맞아 음악계 거목 장일남(1932~2006)의 창작 오페라 ‘왕자, 호동’을 11일 오후 7시 30분과 12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무대에 올린다.

‘왕자, 호동’은 삼국사기에 기록돼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1962년 국립오페라단 창단을 맞아 초연한 작품이다. 그동안 일부 장면만 간간이 선보여 왔는데 전막을 제대로 무대에 올리는 것은 초연 이후 60년 만에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오페라 ‘왕자,호동’에서 ‘낙랑공주’ 역을 맡은 성악가 박현주. 국립오페라단 제공
오페라 ‘왕자,호동’에서 ‘낙랑공주’ 역을 맡은 성악가 박현주.
국립오페라단 제공
올해 새롭게 태어나는 ‘왕자, 호동’은 연출가 한승원과 지휘자 여자경이 의기투합해 시대의 인물에 집중한 관념적 무대로 펼친다. 무대 미술과 세련된 의상은 물론 낙랑공주에게 강렬한 캐릭터를 부여해 비극적 죽음을 맞이할 운명임을 알지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강인한 인물로 그려낸다. 기존 오페라와 달리 막 사이 해설자(이야기꾼)로 국악인 김미진, 서의철을 등장시키는 것도 색다르다. 호동왕자 역은 테너 이승묵과 김동원이, 낙랑공주 역은 소프라노 박현주와 김순영이 각각 맡았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