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폐광대책 반발 태백 석탄공사 노조 3일부터 막장 농성 경고

폐광대책 반발 태백 석탄공사 노조 3일부터 막장 농성 경고

조한종 기자
입력 2022-03-01 13:33
업데이트 2022-03-01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직으로 생계위협에 노출될 탄광 노동자들의 생계보장 시급하다”

정부의 폐광 대책에 반발해 총파업을 결의한 대한석탄공사 노동조합(석공노조)이 3일부터 지하 막장 입갱 농성에 들어간다고 경고했다.

석공노조는 ‘최후의 입갱을 다짐한다’는 제목의 호소문을 내고 입갱 농성 참여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노조는 호소문에서 “더는 정부의 무관심과 홀대에 침묵하지 않겠다”며 “존엄성과 생존권을 위해 최후 수단인 입갱 투쟁에 돌입해 함께 살고, 함께 죽겠다”고 강조했다. 입갱 농성에는 원주 본사와 태백 장성·삼척 도계·전남 화순 광업소의 조합원뿐만 아니라 조합원 가족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석탄공사 노조의 조합원 수는 670명이다.

노조는 3일 지회장 회의를 열어 날짜, 장소 등 입갱 농성의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하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 25일 성명을 내고 “폐광대책비 현실화, 고용보장 대책 등 노동자의 요구에 대해 정부가 3월 3일까지 답하지 않는다면 입갱 농성 등 결사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탄광 노동자들의 최초 갱내 농성은 23년 전인 지난 1999년 9월에 정선군 고한읍 삼척탄좌 정암광업소에서 있었다. 당시 ‘전국광산노동조합연맹’(광노련)은 정부의 무연탄 발전소 매각 계획에 반대해 정암광업소 지하 갱도에서 닷새간 단식투쟁을 했다. 정부가 폐광 탄광의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폐광대책비’(전업지원금+특별위로금)는 1999년 9월 광노련 갱내농성의 결과물이다. 광노련은 2019년 4월에도 노동자의 안전대책을 요구하며 장성광업소에서 입갱 투쟁을 예고했으나, 입갱 전 정부와 합의로 농성을 풀었다.

석공노조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태백상공회의소는 탄광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폐광대책비 인상과 특별위로금 지급을 정부에 건의했다. 태백상공회의소는 전날 ‘대한석탄공사의 안정적 경영 및 근로환경 개선 촉구’ 건의에서 “정부의 감산·감원 정책으로 석탄공사 장성광업소의 노동자는 2011년 1461명에서 2021년 546명으로 63% 감소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태백상공회의소는 “앞으로 3년 후인 2025년 석탄공사의 연간 생산량이 지난해 41만t에서 20만t으로 급감해 일터를 잃어버리는 노동자들이 속출할 것”이라며 “실직으로 생계위협에 노출될 탄광 노동자들의 생계보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닫은 탄광 노동자의 고용승계를 위한 대체산업 육성방안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석탄공사 노조는 정부의 폐광 정책에 반발해 폐광대책비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태백 조한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