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재호도 강민구도 나가 떨어졌다…PBA 투어에 20대 ‘영건’ 돌풍

조재호도 강민구도 나가 떨어졌다…PBA 투어에 20대 ‘영건’ 돌풍

최병규 기자
입력 2022-03-01 11:48
업데이트 2022-03-01 1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행직 동생 김태관, 강민구 꺾고 32강 …장대현도 조재호 제압
당구사관학교에서 키운 기본기, PBA 투어 화수분 삼아 스타 탄생 예고

바람이 분다. 기존 세대에 대항하는 새 바람이다.
이미지 확대
김태관
김태관
프로당구(PBA) 세 번째 시즌 정규투어 마지막 대회인 웰뱅챔피언십에 20대 ‘영건’들의 약진이 돋보인다. 지난 28일 경기 고양 빛마루방송센터에서 열린 대회 64강전에서 김태관(25), 한지승(25) 등 PBA 투어의 ‘젊은 피’들이 대거 64강에 진출했다.

앞서 128강에서는 장대현(24) 전인혁(25) 임성균(26)등이 강민구, 조재호 등 우승 후보들을 대거 사냥하며 당당히 2회전에 올랐다.

돌풍의 선두 주자는 ‘당구 천재’로 불리는 김행직(29)의 동생 김태관(25)이다. 김태관은 지난달 26일 우승 후보 가운데 하나인 강민구를 상대로 3-0 완승을 거뒀다. 첫 세트부터 하이런 7점을 앞세워 세트 에버리지만 3.750을 기록하는 등 완벽한 경기력으로 자신의 PBA 첫 승을 신고했다. 이어 28일 64강에서도 이상용을 상대로 승부치기 끝에 승리, 자신의 최고 성적을 갈아치웠다.
이미지 확대
김태관
김태관
당구 스타를 형으로 뒀지만 그렇다고 ‘형님 찬스’를 잡은 건 아니다. 와일드카드로 올 시즌 당당히 투어에 데뷔했다. 그러나 번번히 1회전의 고비를 넘기지 못했던 김태관은 “두 판을 이기는 게 목표”라고 말했는데, 이번에 그 목표를 일군 셈이다. 김태관의 롤 모델은 형 김행직의 라이벌인 딕 야스퍼스(57)다.

김태관을 시작으로 영건들의 승리 소식이 연이어 들렸다. 전인혁(25)은 128강서 박인수(크라운해태)를 상대로 3-1로 승리로 이변의 주인공이 됐다. 2회전인 64강전에서 마민캄에 완패했지만 이번 시즌 꾸준히 좋은 경기력으로 자신의 이름을 각인했다.
이미지 확대
임성균
임성균
NH농협카드 챔피언십 8강에 올랐던 임성균(26)도 선지훈을 3~0으로 꺾고 128강을 통과했다. 그는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지난 두 시즌 드림투어(2부)에서 큐스쿨을 통해 1부에 오른 ‘대기만성형’ 선수다. 임성균은 특히 지난 NH 대회 8강전에서는 ‘사대천왕’ 프레드릭 쿠드롱을 상대로 첫 세트를 따내 강한 인상을 남겼다.

‘98년생’ 장대현은 이변 중의 이변을 일으킨 주인공이다. 국내 3쿠션의 ‘간판’ 조재호를 3-1로 꺾고 64강에 올랐다. 비록 64강에서 쓴 잔을 들었지만 ‘대어’ 조재호를 잡았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영건 돌풍’의 주역이 되기에 충분했다. 이 밖에 단체전인 팀리그 첫 시즌부터 PBA에서 뛰는 한지승은 자신의 최고 성적인 16강에 도전한다.

주목할 점은 이번 대회 최근 젊은 선수들의 성장이 부쩍 돋보이는 건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꾸준히 당구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꽃봉오리들이 만개를 앞두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당구장에서 내공을 키운 뒤 투어에 진출한 기성 세대들과는 ‘결’이 다르다. 최근 터키에서 열린 3쿠션 월드컵에서 고교생 손준혁이 최종예선(Q라운드)까지 오른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이미지 확대
한지승
한지승
특히 ‘당구사관학교’로 불리는 수원 매탄고 출신들이 대부분이다. ‘월클’ 조명우 김행직 뿐 아니라 선지훈 임성균 김태관 고준서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어린 시적부터 탄탄한 기본기는 물론 당구선수의 마음가짐과 심리를 컨트롤할 수 있는 멘탈 훈련까지 마다하지 않았다.

PBA 장재홍 사무국장은 “3년차에 접으든 PBA 투어에 젊은 선수들의 진출이 늘면서 ‘영건 효과’ 또한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PBA 투어가 마련해 준 프로당구의 터전이 머지않아 프로당구 스타 의 ‘화수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