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방송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 제정 속도

영상·방송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 제정 속도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01 11:00
업데이트 2022-03-01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는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 촬영장에서 말이 사망한 사고를 계기로 영상·방송 출연동물 보호 대책 마련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동물보호단체, KBS드라마 동물학대 규탄
동물보호단체, KBS드라마 동물학대 규탄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동물보호단체가 21일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태종 이방원’ 드라마 동물학대 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참가자가 말 분장을 하고 사고 모습을 재연하고 있다.‘태종 이방원’은 낙마 장면 촬영을 위해 와이어로 말을 강제로 쓰러트려 동물학대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말은 촬영 일주일 뒤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1.21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영상 및 방송 매체 출연동물 보호 안내서(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민관협의체 1차 회의를 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협의체에는 정부 관계부처와 영상 및 방송 매체, 동물보호단체, 동물 행동·진료에 관한 전문가 등 약 20명이 참여한다.

최근 각종 미디어에 출연하는 동물이 늘고 있지만 반려동물에 비해 보호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이 없어 촬영 현장이 동물복지의 ‘사각지대’로 지적됐다.

협의체는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마련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가이드라인에는 촬영 중 동물에게 충분한 휴식시간과 물·먹이 제공, 훈련사·수의사 등 전문 인력 현장 배치 등 촬영 현장에서 동물의 보호·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을 담을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외국 사례 분석과 연구용역 등을 통해 가이드라인 초안을 마련한 후 협의체 논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까지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은 각 제작사, 방송사 등에서 자체 운영 중인 제작 지침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유해 출연동물 보호·복지 수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앞서 KBS는 지난달 9일 동물 안전 보장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작 현장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은 동물 학대 예방 방지를 위해 동물이 신체적으로 위험에 처하거나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연기 장면은 최대한 CG 작업을 활용토록 했다. 또 실제 동물 연기 장면은 최소화하고 살아있는 동물에게 인위적으로 상해를 입히는 장면 및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거나 산 채로 먹는 장면 등은 연출하지 않는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