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골키퍼까지 다 쓴 승부차기… 리버풀, 英리그컵 진땀 우승

골키퍼까지 다 쓴 승부차기… 리버풀, 英리그컵 진땀 우승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2-02-28 20:46
업데이트 2022-03-0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첼시와 연장까지 0-0 팽팽한 접전
승부차기, 양팀 키커 10명 다 성공
첼시 골키퍼 실축에 11-10 마침표

연장 후반까지 120분간의 공방전 끝에 득점 없이 무승부, 승부차기에서 양 팀 필드 플레이어 10명 모두 성공, 결국 마지막 키커인 상대 골키퍼 실축으로 우승. ‘축구 예능’에서도 벌어지기 힘든 장면이 축구 종주국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2, 3위인 리버풀과 첼시가 맞붙은 카라바오컵(리그컵) 대회 결승에서 연출됐다.

리버풀은 28일(한국시간)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1~22 리그컵 결승전에서 첼시와 연장전까지 0-0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11-10으로 이겼다. 2011~12시즌 이후 10년 만에 우승컵을 들어 올린 리버풀은 대회 통산 9번째 우승으로 맨체스터 시티(8회 우승)를 제치고 역대 최다 우승팀에 등극했다.

이날 결승전 또한 우크라이나 응원으로 시작됐다. 경기장 광고판과 전광판은 온통 우크라이나 국기로 꾸며졌고, ‘축구는 우크라이나와 함께’(Football stands together)라는 문구도 새겨졌다. 양 팀 주장은 우크라이나 국기를 상징하는 파란색과 노란색 화환을 들고 입장했다. 리버풀 팬들은 자신들의 팀 응원 문구를 인용해 ‘우크라이나는 결코 혼자 걷지 않을 것’(You‘ll never walk alone)이라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양 팀의 공방전은 초반부터 뜨거웠지만 골키퍼들의 선방으로 골이 터지지 않았다. 후반에는 공이 골라인을 넘어가긴 했지만 모두 오프사이드 판정이 났다. 후반 22분 리버풀의 요엘 마티프가 헤더 골을 넣었지만, 비디오 판독(VAR)으로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던 버질 판데이크가 득점에 관여했다고 인정돼 득점이 취소됐다. 첼시도 로멜루 루카쿠, 카이 하베르츠의 골이 있었지만 모두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전후반 90분을 0-0으로 마치고 접어든 연장전에서도 양 팀은 골을 넣지 못했다. 그런데 연장 후반 경기 종료 직전에 첼시의 제이미 레드냅 감독이 골키퍼를 에두라르 멘디에서 케파 아리사발라가로 교체했다. 아리사발라가가 승부차기를 잘 막기 때문에 내린 판단이었는데, 슈팅 능력까지는 고려하지 않은 게 패인이 됐다.

승부차기에서 두 팀 10명씩의 필드 플레이어가 모두 골을 넣어 10-10이 됐고, 리버풀의 마지막 키커인 골키퍼 퀴민 켈레허의 슛이 먼저 골망을 흔들었다. 그리고 첼시의 아리사발라가가 주저함이 없이 찬 공은 허공을 가르며 골문이 아니라 관중석을 향해 날아갔다.

이 경기의 11-10은 역대 EPL 클럽 간 승부차기 대결에서 나온 가장 높은 점수다. 이날 승리로 위르겐 클로프 리버풀 감독은 10번째 우승 트로피(도르트문트 5회, 리버풀 5회)를 수집했다.
장형우 기자
2022-03-01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