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권 부회장·사장직 신설… ‘관치 악몽’ 끝낼까 [경제 블로그]

금융권 부회장·사장직 신설… ‘관치 악몽’ 끝낼까 [경제 블로그]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2-28 22:32
업데이트 2022-03-01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금융 등 대선 후 ‘외풍’ 우려
조직 개편 통해 내부 경쟁 강화

대선 이후 산업은행·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을 포함해 금융 공공기관 등 금융권에 인사 태풍이 불어닥칠 것이라는 전망이 벌써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새로 들어서면 수장이 교체되는 건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 등 금융 당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피해 갈 수 없는 정치적 변화에 민간기업인 금융그룹들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KB금융은 2008년 지주 출범 후 시시때때로 낙하산을 맞아야 했고, 우리금융도 외풍에 자주 노출됐습니다. 이러한 전례와 함께 지금의 거대한 금융그룹 체계가 과거 공적 자금이 투입돼 만들어진 것이라고 인식하는 정치권 인사들이 여전히 적지 않은 것도 대선 이후 ‘외풍’이 우려되는 이유입니다.

과거 외풍으로 조직이 흔들렸던 금융그룹들이 이번에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2월 우리금융이 완전 민영화되면서 공적 자금이 투입돼 정부나 정치권이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금융그룹은 없습니다. 게다가 금융그룹들은 최근 2~3년간 조직 개편을 통해 부회장 자리 등을 새로 만들면서 자체적인 내부 경쟁 체제를 강화했습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은 2020년 부회장직을 신설한 데 이어 지난해 말에는 부회장 2명을 추가로 임명해 부회장 3인 체제로 조직을 개편했습니다. 우리금융도 지난 25일 이원덕 신임 우리은행장과 함께 후보군에 올랐던 박화재 부행장과 전상욱 부행장보를 지주 사장으로 임명했습니다. 기존에 없었던 사장 자리를 만든 것은 “민영화 이후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추진, 자회사 간 원활한 소통 등을 위한 조치”라는 게 우리금융 측의 설명입니다. 그러나 우리금융 안팎에서는 민영화 이후 지배구조 강화 과정에서 외부 낙하산 인사 영입 가능성을 사전에 막는 내부 경쟁 체제 구축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금융그룹들이 저마다 내부 경쟁 체제를 강화하는 건 그룹의 후계 구도를 눈에 보이게 설계하고, 정치적 변화로 불어닥칠 수 있는 외풍을 사전에 막는 장치가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금융그룹들이 대선 이후 불어닥칠 인사 태풍을 비켜 가고, 관치의 악몽을 끝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홍인기 기자
2022-03-01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