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건소에 중앙공무원 3000명 금주 파견… 한발 늦었지만 ‘업무 숨통’

보건소에 중앙공무원 3000명 금주 파견… 한발 늦었지만 ‘업무 숨통’

강국진 기자
강국진, 이두걸 기자
입력 2022-02-28 20:48
업데이트 2022-03-0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인력 1000명도 주말까지 투입
지자체엔 3만 2500명 인력 재배치

하루 확진 10만명대·위중증 늘자
보건소 인력 고위험군·재택치료에

“치명률 따지면 방역 완화 합리적
지원 빨랐다면 혼선 더 줄었을 것”

정부가 방역패스 잠정 중단과 함께 중앙부처 공무원을 전국 보건소에 파견한다고 28일 발표했다. 연일 신규 확진자가 10만명대를 유지하고 위중증 환자도 급증하면서 보건소 인력을 고위험군과 재택치료 관리에 투입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미 몇 달 전부터 확진자 급증과 그로 인한 인력 부족 우려가 나왔다는 점에서 정부가 계속 한 박자 늦은 조치만 내놓는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이번 주 중 42개 중앙부처 공무원 3000명을 전국 258개 보건소에 파견한다”면서 “군 인력 1000명도 이번 주말까지 순차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도 기존 보건소 종사 인력은 물론 행정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3만 2500여명을 투입, 확진자 증가 상황에 총력을 다해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장에선 일단 이번 조치가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허성욱 전북 정읍시 보건소장은 “최근 신규 확진자가 266명까지 발생했다. 당장 큰 어려움은 없지만 확진자가 더 늘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방역패스 중단과 인력 파견이 어쨌든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부터 파견인력이 투입된 서울 A구 관계자는 “어차피 확진자가 지난주와 비슷한 상태에서 인력이 충원됐으니 더블링만 안 되면 버틸 만한 여력은 생긴 것 같다”고 안도했다. B구 관계자는 “중앙정부가 인력을 파견한 시점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고위험군 확진자 관리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만성적인 인력 부족이 해소되지 않는 곳도 있다. 서울 C구 관계자는 “오늘부터 중앙정부가 파견한 인력 22명이 보강됐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과부하가 걸린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나 늦은 감이 있다”면서 “인력 지원을 좀더 빨리 해 줬다면 업무상 혼선도 많이 줄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D구 관계자 역시 “보건소 인력만으로는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처리하기에 역부족이어서 모든 부서 전 직원이 달라붙어 하고 있다”며 “이미 업무 분장을 해 놓은 상황인데 이제 와서 인력을 투입하는 건 한발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을 고려하면 방역 단계 완화는 합리적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보건인력과 병상 확보라는 토대가 튼튼해야만 위드 코로나도 가능하다는 걸 잊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이두걸 기자
2022-03-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