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확산에 3일부터 자가진단키트 전면 도입…오세훈 반응

오미크론 확산에 3일부터 자가진단키트 전면 도입…오세훈 반응

최선을 기자
입력 2022-02-01 23:05
업데이트 2022-02-01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오세훈 “언젠가 이럴 날 올 거라 생각”
“주기적, 반복적 이용하면 정확도 올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3일부터 새로운 진단검사체계를 전국적으로 시행한다. 이는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우선 검사 대상자’로 정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으로, 그 외 검사를 희망하는 사람은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언젠가 이럴 날이 올 거라 생각했었다”고 밝혔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해 4월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제안했었다.

1일 오 시장은 MBN ‘종합뉴스’에 출연해 정부가 자가진단키트를 전면 도입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자가진단키트는 주기적, 반복적으로 이용하면 PCR 검사만큼 정확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자가진단키트의 부정확성 때문에 전문가들이 불안해하는데 지난해 상반기부터 유럽 선진국 대부분이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지난해 7월 물류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계속해서 자가진단키트를 보조적으로 이용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키트의 유용성을 강조했다.

앞서 오 시장은 취임 후 방역과 함께 민생을 고려하는 ‘상생방역’을 추진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보완재로 자가진단키트를 제안한 바 있다. 그러면서 중점 도입 대상으로 학교 등을 지목했지만, 자가진단키트의 민감도나 실효성에 문제가 있다는 반발에 부딪히며 콜센터와 물류센터 등 일부 사업장에 시범 적용하는 데 그쳤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광진구 혜민병원을 방문해 의료종사자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2.27. 사진공동취재단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광진구 혜민병원을 방문해 의료종사자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2.27. 사진공동취재단
자가진단키트 두 줄 나오면 PCR 받아야
식약처에 따르면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해야 한다.

검체 채취를 할 때는 면봉이 콧구멍 1.5~2㎝ 깊이의 콧속 벽에 닿도록 하고 각각 10회 원을 그리며 문지른다. 똑같은 면봉으로 양쪽 콧구멍 모두에서 검체를 채취해야 한다. 그다음 면봉을 검체추출액 통에 넣어 10회 이상 저어준다. 이어 테스트기에 검체추출액 통을 눌러 3~4방울 떨어뜨린다.

결과는 약 15분이 지난 후 확인할 수 있다. 검사 결과가 대조선(C) 한 줄이면 음성을 의미한다. 시험선(T)과 대조선(C)이 두 줄로 나타나면 양성 의심 반응이다. 양성 의심으로 나올 경우, 반드시 선별진료소를 찾아서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가진단키트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가진단키트 자료사진.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