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앙선 KTX열차 서울역 출발” 서명운동…다음달 7일까지 전개

“중앙선 KTX열차 서울역 출발” 서명운동…다음달 7일까지 전개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1-28 17:12
업데이트 2022-01-28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동역 전경. 안동시 제공
안동역 전경. 안동시 제공
경북 안동시와 영주시가 새해 들어 중앙선 KTX열차의 현재 시·종착역인 청량리역을 ‘서울역’으로 변경하기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30일 두 지자체에 따르면 중앙선 시·종착역을 청량리역에서 서울역으로 조정하기 위해 다음달 7일까지 읍·면·동 회의실과 민원실, 출향 기업인, SK관련 기업 등 지역에 들어선 기업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서명을 받는다.

이어 서명 명부를 경북도 서울사무소로 보내 관련 기관에 전달할 방침이다.

이번 서명운동은 신역사 준공과 함께 ‘청량리~안동’ 구간 중앙선 KTX가 2021년부터 개통됐지만, 청량리역이 서울 동·북부에 치우쳐 있어 안동을 찾는 관광객이나 시민의 KTX열차 이용률이 높지 않은데서 비롯됐다.

서명운동을 통해 2023년 말로 예상되는 중앙선 복선화가 완료되는 시점에 KTX열차 시·종착역을 청량리역에서 서울역으로 변경한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경북도 서울사무소는 청량리역에서 안동, 영주의 서울사무소장과 경북문화관광공사 관계자, 청량리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선 KTX-이음 개통 1주년을 맞아 청량리역장과 현장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경북 북부 지역민의 교통편익 증진과 관광객 유입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갔으며, 특히 강찬구 안동 서울사무소장은 KTX이음 안동구간 활성화를 위해 서울역 출발의 필요성에 대해 피력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서명운동에는 안동·영주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관광과 산업 발전을 위한 주민들의 염원이 모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영주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