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면 교육 물 건너 가나? 난감한 인재개발원

대면 교육 물 건너 가나? 난감한 인재개발원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2-01-27 14:46
업데이트 2022-01-27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돼 대면 교육 못해
전국 지자체 연간 1만명 교육 온라인으로만 실시
인근 하숙마을도 텅텅 비어 고사위기에 대책 호소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인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되면서 대면 교육이 전면 중단돼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27일 인재개발원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간 1만명의 모든 교육을 온라인으로만 실시하고 있다. 인재개발원은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면 교육을 중단했다가 지난해 11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라 일시적으로 대면 교육을 실시했다. 그러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정교육기관이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활용될 경우 대면교육을 전면 중단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내 다시 온라인 교육만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에대해 인재개발원측은 교육공간과 생활치료센터는 완전히 공간적으로 분리돼 있어 동선이 겹치거나 감염 우려가 없다며 대면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직원 장·단기 교육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면서 지자체의 불만도 높다. 실제로 경기도가 지난해 5급 승진자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일선 지자체들의 대면 교육 요구 목소리가 높다.

인재개발원 인근 하숙마을도 교육생이 오지 않아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전적으로 교육생에 의존하는 하숙마을은 전체 규모가 92개 동 3000실에 이르는데 코로나19 사태 이후 고사위기 상태다. 인근 상가는 폐업한 곳도 적지 않다.

하지만 행안부 산하 기관인 인재개발원은 교육일정은 인사혁신처, 방역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지침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대면 교육을 단독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처지다.

인재개발원은 지난해 8월 25일부터 전북도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되는 교육생 기숙사를 원상 회복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대체 가능한 시설이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현재 인재개발원 기숙사는 242개 병상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대해 인재개발원측은 “대면 교육을 전제로 모든 교육일정을 수립했기 때문에 정부 지침이 바뀌면 언제든지 집합 교육으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지역상생 차원으로 협조에 나선 만큼 우선 해제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설 연휴 이후 확진자 발생 추이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전주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