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공매도 개인 접근성 높이는 노력 계속”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공매도 개인 접근성 높이는 노력 계속”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1-26 14:36
업데이트 2022-01-26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2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 제공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2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 제공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6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공매도)제도 개편 요구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을 높이고 거래 편의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 회장은 “지난해 10월 실시간 대주 통합 거래 시스템이 구축됐고, 11월부터 개인 투자자가 주식을 차입할 수 있는 기간이 60일에서 90일 이상으로 확대됐다”며 “앞으로도 합리적 제도 개편 방안을 시장 참여자들과 함께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올해 금융투자협회 주요 추진과제로는 신산업에 대한 모험자금 공급 확대, 대국민 금융투자 교육 강화, 가상자산 등 자본시장의 새로운 성장 기반 확충 등을 제시했다. 가상자산과 관련해선 “규율 체계를 조속히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규제가 명확해지면 금융투자업계는 가상자산 투자와 관련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터 도입되는 디폴트 옵션에 대해선 “퇴직연금 투자 시대가 개막한다”며 “연금 선진국을 벤치마킹해 수익률 증가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디폴트 옵션은 가입자의 운용 지시가 없으면 회사와 근로자가 미리 정한 방식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제도다. 나 회장은 “디폴트 옵션이 도입되면 금융회사 간 치열한 경쟁을 통해 가입자 수익률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퇴직연금이 실물 경제로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니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도입에 대해서도 “하루빨리 도입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학자금 마련, 사회진출 비용 준비 등 미성년자의 경제적 자립 기반을 확고히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