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규확진 1만 3천명 넘어…김 총리 “설 고향방문 자제”(종합)

신규확진 1만 3천명 넘어…김 총리 “설 고향방문 자제”(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1-26 09:10
업데이트 2022-01-26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총리 “위중증·사망 줄이는것 최우선”
26일부터 전국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 체계 전환”

코로나19 중대본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 주재하는 김부겸 총리
코로나19 중대본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 주재하는 김부겸 총리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1.26
연합뉴스
26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3000명을 넘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역대 최다 규모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이후 불과 며칠 만에 하루 확진자 숫자가 1만 3000명을 넘었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협조에도 오미크론 확산세가 본격화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안일한 대처는 금물이지만 과도한 불안감에 휩싸일 필요도 없다”며 “정부는 고령층 3차 접종률을 높이고 병상을 확충하는 한편, 먹는 치료제를 도입하는 등 오미크론에 미리 대비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는 방역의 최우선 목표를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는 데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부터 동네 병원·의원 중심의 검사치료 체계 전환이 시작된다. 29일부터 이런 체계 전환을 전국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2월 3일부터는 전국의 호흡기 전담클리닉 431개소와 지정된 동네 병·의원으로 확대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가까운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찰·검사·치료가 함께 이뤄지면 우리는 오미크론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보건소도 확진자 선별·관리 업무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설에는 가능하면 고향 방문을 자제해달라. 특히 본인과 부모님 중 어느 한쪽이라도 3차 접종을 마치지 못한 경우에는 만남을 미뤄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