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5조 vs 50조… 대선후보들 추경 증액 신경전

35조 vs 50조… 대선후보들 추경 증액 신경전

신형철,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1-23 21:50
업데이트 2022-01-24 0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추경논의 회동’ 제안 불발
윤석열 “용처 정해야… 최소 45조”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정부의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24일 국회로 넘어오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에서는 증액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다만 각 당의 대선후보들은 금액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며 눈치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추경 증액을 위한 ‘대선후보 간 긴급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후보가 언급한 추경 규모는 35조원으로, 앞서 국민의힘이 제안한 32조~35조원이라는 추경 규모를 수용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민주당의 회동 제안을 거부하면서 추경 규모도 정부안인 14조원에서 최소 45조원 이상으로 대폭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재원 조달 방식을 두고도 본예산 608조원에 대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추경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두 후보 간의 신경전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지역 ‘매타버스’(매일타는 민생버스) 연설에서 추경 논의 회동을 윤 후보가 거절한 데 대해 “(윤 후보가) ‘35조원 하자’고 말해 놓고 ‘네가 35조원 마련해서 네가 해라’ 이렇게 말해 놓고선 마련할 수 없게 막고 있다”며 “국민의 삶과 생명, 안전을 놓고 자기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는 전날 충북 청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할 말을 다했다. 더 논의할 게 뭐가 있는가”라며 “이제 구체적인 금액과 용처에 대해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회로 넘어온 14조원의 추경은 자영업자의 피해를 보상하고 지원하는 데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저는 데드라인이 50조원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신형철 기자
박기석 기자
2022-01-24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