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쪼개기 회식’ 檢 대장동 수사팀 유경필 부장검사 사표…“심려끼쳐 죄송”

‘쪼개기 회식’ 檢 대장동 수사팀 유경필 부장검사 사표…“심려끼쳐 죄송”

이태권 기자
입력 2022-01-21 17:07
업데이트 2022-01-21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중앙지검
서울중앙지검
이른바 ‘쪼개기 회식‘ 논란으로 대장동 수사팀에서 배제된 서울중앙지검 유경필(51·사법연수원 33기) 경제범죄형사부 부장검사가 최근 법무부에 사의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사직 인사 글을 올려 “최근 사려 깊지 못한 처신으로 큰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송구할 따름”이라며 “그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며 많은 자책과 반성을 했다. 오롯이 저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유 부장검사는 지난해 9월부터 서울중앙지검의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수사를 총괄하다 ‘쪼개기 회식’으로 물의를 빚은 바 있다. 그는 지난 11월 4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되자 방역 지침을 어기고 수사팀과 검찰청 인근 고깃집에서 회식을 해 논란이 일었다. 결국 회식 이후 본인을 포함해 수사팀원 7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수사가 지연되며 논란이 확산되자 검찰은 유 부장검사를 수사팀에서 제외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유 부장검사가 사표를 낸 뒤 대장동 사건의 주요 피의자 중 한 명의 변호를 맡고 있는 A법무법인으로 옮기려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적절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수사를 전담하던 유 부장검사가 피의자 측 법무법인으로 가는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까닭이다.

이와 관련해 유 부장검사는 이날 올린 글을 통해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그동안 함께 했던 동료 선후배님들에게 누가 되는 행동은 생각해본 적도 없고 그럴 생각도 없다”며 “밖에 나가서도 동료 선후배님들 많이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태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