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논란에 잇따른 고발...국민청원도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논란에 잇따른 고발...국민청원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2-01-21 10:55
업데이트 2022-01-21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라마 연재 중지·처벌’ 청원 등장
KBS, 입장문 내고 재발 방지 약속
KBS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논란
KBS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논란 지난 1일 방송된 KBS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 중 이성계가 낙마하는 장면이 동물학대 논란에 휩싸였다.
KBS 유튜브 캡처
KBS 드라마 ‘태종 이방원’에서 낙마 장면 촬영을 위해 강제로 고꾸라진 말이 죽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드라마 연재를 중지하고 처벌해달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오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21일 경찰 등에 따르면 동물권 보호단체 카라는 전날 서울 마포경찰서에 드라마 촬영 책임자를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도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드라마 제작진이 낙마 장면을 촬영하며 말을 일부러 넘어뜨려 죽게 하는 학대를 했다”며 규탄 기자회견을 연 뒤 영등포경찰서에 고발장을 낼 예정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전날 ‘방송 촬영을 위해 동물을 소품 취급하는 드라마 연재를 중지하고 처벌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현재 3만 8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앞서 카라와 동물자유연대 등은 지난 19일 ‘태종 이방원’ 촬영장에서 말이 강제로 바닥에 쓰러트려지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이 장면은 지난 1일 방영된 ‘태종 이방원’ 7회에 연출된 이성계의 낙마 장면으로 알려졌다. 단체들은 동물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위를 금지한 동물보호법에 위반되는 학대 행위라고 비판하며 말의 생존 여부 확인을 요구했다.

KBS는 전날 입장문에서 “사고 직후 말이 스스로 일어나 외견상 부상이 없다는 점을 확인한 후 돌려보냈고, 최근 말의 상태를 걱정하는 시청자들의 우려가 커져 건강 상태를 다시 확인한 결과 촬영 후 1주일쯤 뒤 사망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