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이자 CEO에 제네시스상…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수백만명 구해”

화이자 CEO에 제네시스상…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수백만명 구해”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1-20 22:47
업데이트 2022-01-20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조금 없이 수개월 만에 백신 개발 공로
홀로코스트 희생자 기억 위해 상금 위탁
‘유대인 노벨상’ 별칭… 상금 100만 달러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AP 연합뉴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AP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최고경영자(CEO) 앨버트 불라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유대인 노벨상’으로 불리는 제네시스상을 수상했다.

19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제네시스재단은 2022년 제네시스상 수상자로 불라를 선정했다. 재단은 유대 민족의 가치에 대한 탁월한 직업적 성취와 헌신을 통해 다음 세대 유대인에게 영감을 주는 개인을 선정해 2014년부터 매년 시상하고 있다.

불라는 71개국 20만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한 글로벌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어 수상자로 지명됐다. 선정위원회는 이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재단은 밝혔다.

재단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다른 주요 회사의 CEO들과 달리 불라 박사는 백신 개발 기간을 최소화하고 정부 관료주의를 피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미국 연방 보조금을 거절했다”며 “결과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몇 년이 아닌 몇 개월이라는 기록적인 시간 내에 준비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팬데믹(대유행) 상황이 아직 끝나진 않았지만 불라 박사와 화이자 연구팀의 성과 덕에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건강을 지킬 수 있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재단은 오는 6월 29일 이스라엘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불라에게 100만 달러(약 11억 9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홀로코스트 생존자 가정에서 자란 불라는 재단이 상금을 홀로코스트 희생자들의 기억을 보존하는 데에 사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제네시스상은 제정 첫해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에게 수여된 것을 시작으로 영화배우 마이클 더글라스, 세계적 조각가 애니쉬 카푸어,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등에게 수여됐다. 2018년 수상자였던 나탈리 포트만은 베냐민 네타냐후 당시 이스라엘 총리를 지지하지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면 시상식 참석을 거부한 바 있다. 제네시스상은 이스라엘 총리가 수여하는 전통이 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