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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인가…” 공효진도 매일 쓰는 ‘이것’ MZ세대 움직였다

“돌인가…” 공효진도 매일 쓰는 ‘이것’ MZ세대 움직였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1-19 09:54
업데이트 2022-01-19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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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소비에 고체비누 귀환
폐플라스틱, 수질오염 줄인다
가치소비영향…친환경템 각광

환경을 위해 고체샴푸 사용을 추천하는 배우 공효진.
환경을 위해 고체샴푸 사용을 추천하는 배우 공효진.
“9월부터 쓰는 고체 샴푸. 이것은 돌인가… 싶을 때도 있어요. 젖은 머리에 비벼주면 돼요.”

10년 전 환경 에세이를 출간하며 플라스틱과, 탄소를 줄이기 위한 실천을 꾸준히 하고 있는 배우 공효진. 그는 최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고체샴푸 사진을 올리며 “플라스틱 샴푸 용기를 함께 줄여보자. 써보면 느낌이 올 거다”라고 고체 비누 사용을 추천했다.

실제로 20·30세대를 중심으로 고체형 비누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프리 등 소비행위를 통해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시하려는 MZ세대의 가치 소비 영향으로 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 성분까지 착한 친환경 제품이 각광 받고 있다. 액체와 달리 플라스틱 용기가 필요 없는 환경친화적 제품인 데다 보존제나 방부제 같은 화학 성분도 적어 피부 건강은 물론 수질 오염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여러 기업과 브랜드에서 고체 비누를 출시하고, 기존 고체 비누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다.

공효진이 소개한 샴푸 비누의 경우 액상형 샴푸의 주성분인 정제수를 뺀 고농축 제품으로 액체 샴푸보다 2배 이상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샴푸바 1개에 플라스틱 통 2~3병을 절감하는 효과를 낸다. 쌀뜨물과 베이킹 소다, 소금 등의 안전한 원료를 함유한 설거지바도 인기다.
사진은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지난해 3월 26일 오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득 채운 대형카트를 설치해 불필요한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 감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모습. 2020.3.26 연합뉴스
사진은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지난해 3월 26일 오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득 채운 대형카트를 설치해 불필요한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 감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모습. 2020.3.26 연합뉴스
매년 8000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에 유입되고 이로 인해 해양 동물이 멸종 위기에 처한다. 그린피스의 2019년 보고에 따르면 한국인 1인당 연간 소비하는 플라스틱 소비량은 11.5kg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배달 음식 증가로 2020년에는 소비량이 더 늘어 연간 플라스틱 폐기물 총 배출량이 2019년보다 18.9% 증가한 923만 톤으로 집계됐다. 그중 90%는 땅에 그냥 버려졌다가 돌고 돌아 바다로 유입되는 것이다.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비닐봉지 대신 에코백을 사용하고,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를 들고 다니며, 액체 세정제 대신 고체 비누를 사용하는 일이다. 환경운동가들은 한 사람의 완벽한 친환경적인 생활보다 여러 사람이 하루에 한 번이라도 노력하는 것이 지구에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김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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