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피해보상 추경 증액” 尹 “거리두기 완화”… 소상공인 표심 공략

李 “피해보상 추경 증액” 尹 “거리두기 완화”… 소상공인 표심 공략

이혜리,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1-18 22:16
업데이트 2022-01-19 0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상공인 신년 하례식 참석

이재명 추경 증액 동의 요청하자
윤석열 “50조 필요” 원론적 입장
李 “소상공인 지원 14조 너무 적어”
尹 “비상시국… 재정집행 신속히”

이미지 확대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여성위원회 필승결의대회’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과 셀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여성위원회 필승결의대회’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과 셀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나란히 참석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증액에 동의하자고 재차 제안했다. 이에 윤 후보는 피해 보상에 50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거듭 밝히는 한편, 각종 지원책을 내놓으며 소상공인 표심을 공략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CCMM빌딩에서 열린 신년 하례식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는 모두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강화 대책을 경쟁적으로 내놨다.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 대한 선지원·후정산, 재정지원, 매출지원 원칙을 재차 강조한 이 후보는 정부의 14조원의 추경 편성 방침에 대해 “너무 적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마침 이 자리에 윤 후보가 와 계셔서···”라며 “윤 후보가 최소 50조원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빈말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여야가 합의해 증액하기로 하면 정부가 반대할 일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50조원에 혹시 못 미쳐도 최소 (비슷하게) 미칠 수 있게 서로 합의하는 좋은 자리가 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가 행사장을 떠난 뒤 연단에 오른 윤 후보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해 먼저 주먹구구식 비과학적 방역과 거리두기 대책을 하루빨리 바로잡아야 한다”며 정부여당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윤 후보는 “마스크를 계속 쓰고 대화를 하지 않는 실내에서는 방역패스를 전면 폐지하고 환기 기준을 충족하는 업소는 영업시간 2시간 연장과 입장 가능 인원을 2배로 늘리는 거리두기 방안을 제안드렸다”며 “정부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을 상대로 하루빨리 이 조치를 취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같은 날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간담회를 마친 후 참석자들의 셀카 촬영 요청에 응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같은 날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간담회를 마친 후 참석자들의 셀카 촬영 요청에 응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추경 증액 합의 제안에 대해서 “피해지원은 1차로 약 50조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다”며 원칙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최근에 소급 적용이 제외된 반쪽짜리 손실보상이 아니라 소급 적용은 물론 인원 제한 피해를 입거나 폐업한 경우에도 지원하는 법안을 발의했다”며 “민주당도 적극 협조해서 조속한 처리를 요청한다”고 역제안했다.

윤 후보가 마무리 발언에서 “지금은 비상시국이다. 비상시에는 재정의 우선순위를 빨리 캐치해서 필요한 곳에 우선 집행하는 게 맞다”고 하자 청중 사이에서는 “옳소”라는 화답이 나오기도 했다.

이혜리 기자
박기석 기자
2022-01-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