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천군 반딧불이 복원한다…서식처 조성하고 방사 계획도

옥천군 반딧불이 복원한다…서식처 조성하고 방사 계획도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2-01-17 13:18
업데이트 2022-01-17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옥천군 군북면 이평리 생태공간 조성 계획도. 옥천군 제공.
옥천군 군북면 이평리 생태공간 조성 계획도. 옥천군 제공.
충북 옥천군이 반딧불이 생태관광지로 거듭난다.

옥천군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손을 잡고 군북면 이평리 일원에서 대청호 반딧불이 서식처 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해말까지 총 4억3000만원이 투입돼 생물서식처인 둠벙, 생태습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생태계 교란종 제거작업도 진행된다. 이평리 일대는 과거부터 반딧불이 3종이 서식하는 곳이었으나 생태계 교란종 확산, 경작 행위 등으로 반딧불이 서식처가 감소하고 있는 곳이다.

군 관계자는 “군북면 이평리는 산기슭에 인접하고 수변에 위치해 반딧불이 서식지로 적합하다”며 “지속 가능한 서식환경을 만들어 반딧불이를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해 국가하천 최초로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된 대청호 안터지구에서도 반딧불이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터지구는 안내면 장계리에서 옥천읍 수북리, 동이면 석탄리, 안남면 연주리 일대 대청호 유역이다. 군은 올해부터 동이면 석탄리, 옥천읍 수북리 일원에 인공증식장과 인공습지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1~2년 증식 기간을 거쳐 반딧불이를 방사할 계획이다. 반딧불이 서식지 주변 환경오염원을 제거하기 위해 농가에는 오리농법과 친환경농업을 권장키로 했다.

김재종 군수는 “반딧불이 복원을 통해 생태관광 자원 개발, 대청호 수질보전, 자연보호 현장 학습 등 일석삼조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옥천 남인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