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종자 가족들 “빨리 구조” 발 동동… 섣부른 ‘사망’ 오보에 오열

실종자 가족들 “빨리 구조” 발 동동… 섣부른 ‘사망’ 오보에 오열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1-14 01:48
업데이트 2022-01-14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아파트 붕괴 실종자 수색

숙소도 가지 않고 차에서 쪽잠
“먹는 것도 자는 것도 미안하다…
삼풍백화점 때처럼 희망 가질 것”
“소방관 희생 안 원해” 입장 전달

이미지 확대
‘수색 본격화’
‘수색 본격화’ 소방당국이 13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현장에서 실종자 수색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3시46분쯤 신축 공사 중이던 해당 아파트에서 붕괴사고가 발생해 6명이 실종됐다. 2022.1.13 뉴스1
“처음부터 지금까지 저희 실종자 가족이 바라는 건 단 하나. 빨리 구조가 되는 거죠. 그런데 누군가의 희생은 절대 원치 않아요. 구조대원 모두 안전해야 된다는 게 가족들 모두의 바람입니다.”

광주 서구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실종자 가족 임시 대표를 맡은 안정호(45)씨는 13일 사고 현장에서 100m 남짓 떨어진 임시 천막 앞에서 ‘신속 구조’와 ‘구조대원의 안전’을 거듭 강조했다.

지난 11일 사고 발생 후 사흘째인 이날도 가족들은 이른 아침부터 현장을 지키며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손꼽아 기다렸다. 광주 서구청에서 실종자 가족을 위해 숙박시설을 제공했지만 가족들은 대형 천막 2개동을 간이로 이어 만든 공간에 머물다 차에서 쪽잠을 자는 등 현장을 떠나지 않았다. 식사도 컵라면 등으로 대충 때웠다. 안씨는 “저희도 사람이니까 뭘 먹어야 하는데 먹는 것도 미안하고 이렇게 앉아 있는 것도 미안하고 잠자는 것도 미안하다”고 했다.

실종자 가족은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들이 무사히 돌아온다는 기대감을 놓지 않고 하루하루 버티고 있는 실정이다.

사고 현장에서 소방설비 작업을 했던 매형의 구조를 애타게 기다리는 안씨는 “사람이 극한 상황에서는 초월적인 힘이 있다고 믿는다”며 “삼풍백화점이 무너졌을 때도 한 달간 버티다 살아 돌아온 사람이 있으니 같은 희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시 관계자 등과의 면담 자리가 있을 때마다 “우리가 불편한 것은 상관없으니 수색과 구조, 안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하는 상황이다.

이날 오전 11시 14분쯤 실종자로 추정되는 작업자 1명을 발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현장에 잠시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가족 중 한 명은 소식이 전해진 직후 ‘발견된 작업자가 사망했다’는 잘못된 정보를 접하며 “사람이 죽었는데…”라는 말을 반복하며 땅을 치고 오열했다.

안씨는 “실종자 발견 같은 중요한 정보는 최소한 가족에게 먼저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데 오늘 발견 당시에도 현장에서 기자 한 분이 ‘발견됐대’라고 소리쳐 알게 됐다”며 “현장에서 관계당국과 가족 사이 소통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못하다 보니 오해나 억측이 생기기 쉽고 가족들은 그만큼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이용섭 광주시장을 만나 “우리 가족도 중요하지만 또 다른 사람이 희생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니 현장에 투입되는 구조대원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 달라”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안씨는 “구조대원 안전 문제는 가족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처음부터 일관되게 이야기해 왔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사 현장 노동자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 내 줬으면 좋겠다”며 “주변 증언이 많이 나와야 사고 당시 정황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광주 박상연 기자
2022-01-14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