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수진 “난 尹 말만 듣는다”…이준석 “알아서 거취 표명하라”

조수진 “난 尹 말만 듣는다”…이준석 “알아서 거취 표명하라”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2-20 22:08
업데이트 2021-12-2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선대위 ‘김건희’ 대응 전략 두고 충돌

이준석 “선대위 지시 반발 바로잡아야”
조 의원, 李 비하 유튜브 방송 링크 공유
李 “왜 공보 업무에 집중 못 하나” 힐난

몸 낮춘 김종인, 尹 ‘추가 사과’도 시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 의혹에 대한 전략 부재가 20일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내부 갈등으로 비화하면서 폭발했다. 윤 후보의 지난 17일 공식 사과만으론 정면돌파가 불가능하다는 당내 우려가 제기되면서 설전과 고성이 오간 것이다. 특히 이준석(왼쪽) 대표와 공보단장 조수진(오른쪽) 의원이 정면충돌하는 일이 벌어져 이달 초 이 대표의 당무 거부 사태에 이어 국민의힘에서 또다시 내부 분열이 불거진 모양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후 이 대표가 김씨 논란을 논의하자고 운을 뗐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여기서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 분석 후 역할을 나눠야 한다. 중구난방은 안 된다”고 했지만, 이후 찬반 의견이 쏟아졌다.

조 의원이 “윤 후보와 통화한 내용의 당부”라며 ‘전언’ 형식의 발언을 전하면서 ‘데시벨’이 증폭됐다. 조 의원은 윤 후보가 “앞으로는 의원님들께서 각자 판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후보 의중을 두고 참석자 간 설전이 오갔다. 윤 후보의 최측근 권성동 사무총장은 “선대위에서 논의할 내용이 아니고 본부장급 회의 등에서 별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전이 이어지던 중 이 대표가 “전략 문제가 길어지면 마이너스”라고 주장하는 과정에서 공보단 부실 운영으로 불똥이 튀었다. 이 대표는 조 의원에게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 대응이나 똑바로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조 의원은 “내가 왜 당대표 지시를 듣느냐. 나는 후보 지시만 듣는다”고 반발했다. 회의장 밖까지 고성이 새어 나왔다. 이 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업무 지시사항에 반발하는 사람이 있어서, 선대위 운영 체계상 바로잡고자 좀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했다. 조 의원도 일단 “오늘 일어난 일은 모든 게 제 탓”이라고 했다.

하지만 사태는 더 커졌다. 이 대표는 오후에 페이스북에 조 의원을 겨냥해 “알아서 거취 표명을 하라”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조 의원이 이 대표를 비하하는 유튜브 방송 링크를 주변에 공유했다는 게 이유였다. 이 대표는 “도대체 조 단장은 왜 공보 업무에 집중 못하고 이준석 정신건강을 걱정하는 가로세로연구소 링크를 복수의 언론인에게 전송하고 계신가”라고 힐난했다. 윤 후보는 이날 강원 철원의 군부대를 방문한 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선거 조직 안에서 생각이 다를 수도 있다. 그게 바로 민주주의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선대위 회의 공개 발언에서 김 위원장은 윤 후보의 최근 사과에 대해 “불충분하다고 생각해서 국민들이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면 당은 겸허하게 순응할 자세를 갖고 있다”며 ‘추가 사과’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대표도 “만약 최근 상황이 국민의 눈높이에 부족한 지점이 있다면 선대위는 최대한 낮은 자세로 해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2-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