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 않고 있다”

문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 않고 있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12-13 10:16
업데이트 2021-12-13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첫 언급… “한미동맹 기반 中과도 조화로운 관계”

 한·호주 공동기자회견서 “북미중, 종전선언 원칙적 찬성”

“北, 적대시 철회 선결 요구… 마지막까지 대화 노력할것”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확대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1.12.13 연합뉴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확대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1.12.13 연합뉴스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오전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한국 정부는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미중 갈등이 최악으로 치닫는 가운데 중국의 인권 탄압을 명분으로 미국에 이어 영국과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이 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결정했지만, 한국 정부는 현재로선 이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호주 수도 캔버라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서는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도 참가하라는 권유를 받은 바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호주 등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 국가들이 대중 압박을 강화해 중국과 마찰을 빚는 것에 대해 “호주 국빈방문은 중국에 대한 한국의 입장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미국과의 동맹을 외교와 안보의 근간으로 삼고 있으나, 경제적 측면에 있어서 중국과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중국의 건설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한국은 미국과의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종전선언 구상에 대해서는 “관련국인 미국과 중국, 그리고 북한이 모두 원론적, 원칙적 찬성 입장을 밝혔다”며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 간에 북미 간에 조속한 대화가 재개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대화를 통해 접근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