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페인 의사와 간호사 68명 성탄 파티 즐긴 뒤 무더기 확진

스페인 의사와 간호사 68명 성탄 파티 즐긴 뒤 무더기 확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08 11:03
업데이트 2021-12-08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일(현지시간) 의사와 간호사들이 성탄 파티를 즐겼다가 68명이 무더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 말라가 지역병원 응급실 출입문이 폐쇄돼 있다. 말라가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1일(현지시간) 의사와 간호사들이 성탄 파티를 즐겼다가 68명이 무더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 말라가 지역병원 응급실 출입문이 폐쇄돼 있다.
말라가 로이터 연합뉴스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말라가 지역병원 중환자실에 근무하던 의사와 간호사 68명이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간) 떠들썩한 크리스마스 파티에 참석했다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지 보건 당국에 따르면 파티 참석자 170명 전원은 항원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와 참석했는데 현재는 절반 이상이 격리됐다. 확진된 병원 직원 모두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였으며 이렇다할 증상을 보인 환자는 없다고 영국 BBC가 7일 전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병원 응급실 요원들은 동료들로 대체됐다. 이런 대규모 감염 사례는 사람들이 모여 성탄절을 축하하면 얼마나 빨리 코로나19가 전염될 수 있는지 실증적인 예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안달루시아 보건당국은 모든 병원 직원들에게 성탄 파티에 참석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페드로 산체스 총리는 국민들에게 성탄절 코로나에 대한 경계심을 풀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는 수도 마드리드에서 취재진에게 “(복싱할 때 몸통을 방어하는 자세인) 가드를 내리지 말라”고 말했다.

많은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스페인도 겨울이 다가오면서 확진자가 급증하는 4차 대유행의 전조를 맞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확산력이 높아 전문가들은 기존 백신의 면역력을 회피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스페인의 오미크론 확진자는 발레아레스 제도에서의 4명을 포함해 한 자릿수에 머무르고 있으며 지금까지 510만명 정도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8만 8000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나라는 팬데믹 초기 심대한 타격을 입었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접종률 덕에 얼마 전까지 진정되는 추세를 보였다. 전체 인구 대비 백신 완료율은 74%이며 9%는 부스터샷까지 맞았다.

카롤리나 다리아스 보건장관은 지난주 전국에 코로나 백신 의무화를 할 필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녀는 “접종률이 낮은 나라들에서 그런 계획을 하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스페인은 유럽은 물론 세계에서 접종을 선도하는 나라 가운데 하나”라면서 “실내나 안전한 거리가 확보될 수 없는 실외 마스크 의무화 같은” 다른 수단들이 얼마든지 있다고 설명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