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사 반성 없는 일본 국회의원 야스쿠니신사 참배 도발

역사 반성 없는 일본 국회의원 야스쿠니신사 참배 도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2-07 10:32
업데이트 2021-12-07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7일 야스쿠니신사 가을 제사를 맞아 봉납한 공물(왼쪽).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라고 적혀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7일 야스쿠니신사 가을 제사를 맞아 봉납한 공물(왼쪽).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라고 적혀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일본 여야 국회의원들이 7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참배를 중단한 지 2년 2개월 만의 재개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국회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산케이신문은 중의원 68명, 참의원 31명 등 99명의 여야 의원이 참배했다고 밝혔다. 집권 여당인 자민당과 우익 성향인 일본유신회, 국민민주당 소속 의원 등이 함께했다.

이 모임이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재개한 건 2019년 10월 18일 이후 2년 2개월 만이다. 매년 야스쿠니신사의 춘계, 추계 예대제와 태평양전쟁 종전일(8월 15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해왔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한 바 있다.

이 모임의 회장인 자민당 소속 오쓰시 히데히사 전 참의원 부의장은 “국난을 당해 돌아가신(죽은) 영령들에게 코로나19 국난을 겪고 있는 일본을 제대로 지켜달라고 부탁을 하기 위해 참배를 한 것”이라고 참배 이유를 밝혔다.

그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취임 후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하지 않는 데 대해 “참배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빠른 기회에 참배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일본 국회의원들이 전쟁 범죄자를 향해 참배한 데 대해 한국 및 중국 등 주변국의 반발이 커질 전망이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17일 총리 취임 후 야스쿠니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이웃 국가의 반발을 고려해 참배 대신 공물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는 퇴임 후 처음으로 직접 참배하는 등 일본 정치지도자들의 반성 없는 도발이 계속되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