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선정권 교체” 文정부 때린 尹

“위선정권 교체” 文정부 때린 尹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2-06 22:28
업데이트 2021-12-07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선대위 출범 ‘대선 출사표’

“지긋지긋한 부패한 정권 심판해야”
‘기본·공정’ 핵심 슬로건으로 내세워
중도·합리적 진보로 외연 확장 강조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2021. 12. 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2021. 12. 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6일 “지겹도록 역겨운 위선 정권을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며 제20대 대선 출사표를 던졌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경기장 케이스포(KSPO)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연설에서 “국민이 저를 불러 주셨다. 국민 여러분은 저와 우리 당에 정권 교체의 엄중한 사명을 주셨다”며 “지긋지긋한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확 바꾸겠다. 내년 3월 9일 대선을 위대한 국민의 승리로 만들자”고 했다.

그는 “이제는 백 가지 중 아흔아홉 가지가 달라도 정권교체의 뜻 하나만 같다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며 ‘반문(반문재인) 빅텐트’를 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 “당의 혁신으로 중도와 합리적 진보로 지지 기반을 확장해 이들을 대선 승리의 핵심 주역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외연 확장을 강조했다.

‘기본이 탄탄한 나라’와 ‘공정이 상식이 되는 나라’를 핵심 슬로건으로 내세운 윤 후보는 “제가 꿈꾸는 대한민국은 기본이 탄탄한 나라”라며 “국가를 위한 국민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국가가 돼야 한다”고 했다. 또 “공정이 상식이 되는 나라를 만들겠다.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는 윤석열표 공정으로 나라의 기본을 탄탄하게 하겠다”며 “무주택 가구, 비정규직, 빈곤층이 더욱 든든하게 보호받도록 사회안전망을 두툼하고 촘촘하게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성장과 양극화 해법으로도 ‘자유와 공정’을 강조했다. 그는 “기술의 변화가 커다란 기회의 창을 열고 있다”며 “이 기회의 창을 활짝 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유와 공정”이라고 했다. 또 “정부는 공정한 경쟁 여건을 조성하고, 민간은 창의와 상상을 마음껏 발휘하는 경제를 만들어서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겠다”고 했다. 특히 “일한 만큼 보상을 받고, 기여한 만큼 대우를 받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 정부는 코로나 중환자 병실을 늘리는 데 써야 할 돈을 전 국민에게 무분별하게 뿌려 댔다”며 “집 없는 국민은 전세보증금과 월세 때문에 고통받고, 집 있는 국민은 과중한 세금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선거운동 방식부터 바꾸겠다”며 “과거에는 형식적으로 당 선대위를 운영하고 실제로는 소수의 외부 캠프가 선거운동의 중심이었지만, 이런 관행을 완전히 타파하고 당 선대위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겠다”고 다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2-07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