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생 확진 일 700명 육박...“조기 방학 없어, 백신접종 집중”

학생 확진 일 700명 육박...“조기 방학 없어, 백신접종 집중”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2-06 17:03
업데이트 2021-12-06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말고사 끝나면 방역패스 2월 가능”...교육감 협의회서 백신접종 강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6일 전국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교내 백신접종을 높여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6일 전국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교내 백신접종을 높여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학생 확진자 수가 일 최대를 기록한 데다가 신규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 조짐도 심상치 않은 가운데, 교육부가 일각에서 제기하는 조기방학에 선을 그었다. 전면등교를 이번 학기까지 유지하면서 교내 백신접종률 높이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학부모와 학생들 일부가 백신접종을 격렬하게 반대하는 가운데, 청소년 방역패스도 예정대로 2월부터 적용할 예정이어서 반발도 거셀 전망이다.

교육부는 6일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브리핑에서 지난주 학생 확진자 현황을 발표했다. 29일 450명이었던 학생 확진자는 30일에는 691명, 1일에는 무려 698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검사 건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인 5일에는 368명으로 떨어졌다.

이런 추세에도 교육부는 예정대로 전면등교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확진자가 증가해 비상계획이 발동되면 과대·과밀학교를 중심으로 일부 원격 수업 등으로 밀집도를 우선 낮춘 뒤, 그래도 상황이 나아지질 않으면 전체 학교에서 밀집도를 낮추려 한다. 이 방안은 현재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백신을 접종한 청소년들만 학원, 독서실, PC방 등에 출입할 수 있는 방역패스를 내년 2월부터 적용하기에 빠듯하다는 반발에도 “일정상 큰 무리가 없다”고 했다. 교육부 측은 “현재 전국적으로 중학교의 92%, 고교의 95%가 이번 달 24일 안에 기말고사가 모두 끝난다”고 설명했다. 기말고사가 끝나는 대로 백신접종을 하면 방역패스에 구애받을 일이 없다는 뜻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전국 시도교육감과 화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백신접종률을 높이는 데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오는 13~24일 소아·청소년 대상 집중 접종 기간 운영을 앞두고 이날부터 자가진단앱 등을 통해 백신접종 사전 수요 조사도 시작했다. 백신접종 사전 조사까지 하면서 백신의 효용을 강조하겠다는 의도다.

이런 기조 변화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예전과 달리 확진자도 늘고 상황도 변화가 생긴 것을 고려해달라. 고3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해보고, 외국 자료와 비교해보니 백신접종에 따른 이득 효과가 크다고 판단해 적극적으로 접종을 권장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이를 두고 “초기에는 학생들 동의하에 자율접종을 권고했지만, 지금은 5차 대유행이 다가온 데다가 오미크론 변수도 생겼다”면서 “방역패스를 3월 이후 적용하기엔 시점이 너무 늦다. 기말고사 기간이 끝나면 접종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백신접종의 안정성 문제에 대해서는 “이스라엘, 싱가포르, 미국 등에서도 이미 12~17세 안전은 어느 정도 검증이 됐고 안전하다고 본다. 교육부는 학부모들과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