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먹는 코로나 치료제’ 크리스마스 전 보급” 영국, 오미크론 기습에 ‘더 빨리’ (종합)

“‘먹는 코로나 치료제’ 크리스마스 전 보급” 영국, 오미크론 기습에 ‘더 빨리’ (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12-05 18:02
업데이트 2021-12-05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일간 텔레그래프 보도

“오미크론 확산에 시기 내년서 연내로 당겨”
당국, 곧 MSD 치료제 전국 시범 사용 발표
고위험 확진자 48시간 내 몰누피라비르 제공
11월까지 오미크론 감염자 과반수 돌파감염
전문가그룹 “오미크론 백신·자연면역 회피”
국내 오미크론 감염 12명으로… 3명 추가 
보리스 존슨(왼쪽) 영국 총리가 코로나19 신종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 환자가 처음 자국에서 확인된 27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수석 과학 자문관인 패트릭 발란스 경이 지켜보는 가운데 입국 규제 조치를 모든 국가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뒤 기자의 질의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런던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왼쪽) 영국 총리가 코로나19 신종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 환자가 처음 자국에서 확인된 27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수석 과학 자문관인 패트릭 발란스 경이 지켜보는 가운데 입국 규제 조치를 모든 국가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뒤 기자의 질의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런던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기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면역을 무력화시킨다는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영국이 미국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가 개발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를 올해 크리스마스 이전 환자들에게 앞당겨 공급하기로 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4일(현지시간)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부 장관은 조만간 MSD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를 전국에서 시범사용한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영국 정부는 코로나19에 임상적으로 취약하거나 면역반응이 억제된 상태인 고위험 환자에 대해 확진 후 48시간 안에 몰누피라비르를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는 비만, 당뇨, 심장질환 등이 있거나 60세 이상인 환자가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환자는 몰누피라비르를 알약 형태로 전달받아 자택에서 복용하게 된다.
미국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가 개발한 경구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머크앤드컴퍼니(MSD) 제공
미국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가 개발한 경구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머크앤드컴퍼니(MSD) 제공
영국 정부는 이를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병세가 위중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조기에 차단함으로써 보건의료 체계의 부담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초 영국 정부는 내년부터 몰누피라비르를 보급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지난달 하순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이 등장하면서 보급 일정을 앞당기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첫번째이자 최선의 방어선인 백신과 더불어 치료제는 우리가 지닌 또 다른 방어선”이라면서 “오미크론 변이의 등장으로 치료제 보급을 개시하는 것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앞서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지난달 초 몰누피라비르의 사용을 조건부 승인했다. 이는 보건당국이 몰누피라비르의 사용을 승인한 세계 첫 사례였다.

당시 MHRA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증상이 시작된 지 5일 이내인 18세 이상 환자에게 복용하도록 권고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변이를 처음 보고한 남아공 의사 안젤리크 쿠체 박사. 남아공 의사협회 유튜브 캡처
오미크론 변이를 처음 보고한 남아공 의사 안젤리크 쿠체 박사. 남아공 의사협회 유튜브 캡처
英 오미크론 변이 감염 160건 급증
보건 “오미크론, 항체 치료 효과 줄여”

한편 이날 영국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4만 2848명, 일일 사망자 수는 127명으로 집계됐다. 이날까지 확인된 영국 내 오미크론 변이 감염사례는 약 160건으로 파악됐다.

영국에서 오미크론 감염자의 절반 이상은 백신을 2회 이상 맞은 경우로 나타났다.

영국 보건안전청(HSA)은 지난 3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지난달 30일까지 나온 오미크론 변이 22건 중 12건은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라고 밝혔다고 스카이뉴스 등이 보도했다.

또 2건은 1회 접종 후 최소 4주가 지났다. 6건은 미접종자이고 2건은 관련 데이터가 없다.

보건안전청은 오미크론 변이의 백신과 자연면역을 회피하는 이론적 능력에 관해 ‘적색경보’를 발령한다고 말했다.

보건안전청은 또 오미크론 변이가 단일클론항체 치료제의 효과를 줄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에 코로나19 대응을 조언하는 비상사태 과학자문그룹(Sage)도 오미크론 변이로 대규모 감염이 발생하고 입원환자가 많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공개된 지난달 29일 회의의 회의록을 보면 과학자들은 오미크론 변이가 면역을 어느 정도 회피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봤다.

또 영국 정부의 신규 호흡기 바이러스 위협 자문그룹(NERVTAG)은 오미크론 변이 유행 규모가 다른 변이 때 보다 더 클 수 있다는 경고를 내놨다.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확산 속 코로나 방역 항의하는 오스트리아 시위대
오미크론 확산 속 코로나 방역 항의하는 오스트리아 시위대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시위대가 국기와 각종 플래카드를 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규제 조치와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며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 유럽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비상인 가운데 이날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 등 곳곳에서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강화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2021.12.5 빈 로이터 연합뉴스
오미크론 발견 獨교수 “이미 오래 전 발생”
“증상 경미하다는 명확한 증거 없어”

오미크론 변이의 존재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이었다. 남아공과 보츠와나에서 처음 발견된 오미크론 변이는 다른 변이에 비해 많은 종류의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이들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인체 세포 침투를 돕는 스파이크 단백질 내 퓨린 분절 부위 근처에서 변이가 많이 일어난다.

독일 질병관리청 격인 로버트코흐연구소(RKI)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지난 1일까지 모두 4건의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확인됐으며, 감염자들은 모두 남아공을 여행하고 돌아온 이들이었다.

또 다른 8건도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오미크론 변이가 앞으로 몇 달 안에 유럽에서 지배적인 변이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인천 고려인 밀집지역 함박마을 ‘오미크론 비상’
인천 고려인 밀집지역 함박마을 ‘오미크론 비상’ 5일 오후 인천 연수구 고려인 밀집구역 함박마을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외국인과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첫 확진자인 인천 지역 목사 부부로부터 감염된 남성의 부인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교회 행사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했다.

인천시는 지역 고려인 대다수가 모여 사는 함박마을 특수성을 고려, 지난 4일부터 이날까지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1.12.5 뉴스1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 속도와 감염의 심각성, 면역 체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한 점이 많다. 하지만 지금까지 확보된 통계상으로 볼 때 오미크론 변이는 이미 유럽 전역으로 퍼졌을 것이라고 유럽연합(EU) 보건 당국은 최근 밝혔다.

오미크론 변이 공동발견자의 한 사람인 볼프강 프라이저 교수는 4일(현지시간) 독일 dpa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파 속도가 빠르며, 오미크론 감염자가 다른 변이 감염자와 비교해 증상이 경미하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 없어 그렇게 단정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지적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인근 슈텔렌보쉬 대학에서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프라이저 교수는 이 초기 형태의 바이러스가 이후 이미 여러 달에 걸쳐 조용히 진화를 거듭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제는 왜 오미크론 변이가 그렇게 오랜 시간 잠복해 있다가 이제야 발견됐느냐는 것, 따라서 지금도 한두 개 변이가 어딘가에 숨어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속출하고 국내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5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해외출국자들이 줄지어 서 있다. 2021.12.5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속출하고 국내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5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해외출국자들이 줄지어 서 있다. 2021.12.5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국내 오미크론 교인 중심 확산세
역학 관련자 26명으로 급증

한편 국내에서 코로나19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3명 늘어 누적 12명이 됐다.

오미크론 변이 감염이 의심되는 코로나19 확진자도 4명이 추가돼 역학적 관련자는 총 26명으로 늘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5일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3명이 추가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천 미추홀구 교회 관련 오미크론 선행 확진자와 접촉한 후 지난 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전장유전체 분석을 통해 전날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실이 최종 확인됐다.

3명 중 1명은 국내 최초 감염자(나이지리아 방문 A씨 부부)의 지인이자 역시 오미크론 감염자인 B씨가 이용한 식당에서 식사했던 50대 여성이다.

나머지 2명은 B씨로부터 감염된 지인 E씨의 30대 여성 지인과 50대 동거인이다.
이미지 확대
홍콩, ‘오미크론 발생’ 한국 입국 금지
홍콩, ‘오미크론 발생’ 한국 입국 금지 홍콩이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해 한국을 입국 금지국에 추가했다.
5일 오후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홍콩행 비행기 정보가 표시돼 있다. 2021.12.5 연합뉴스
이에 따라 국내 누적 감염자는 12명으로 늘었다. 감염경로로 구분하면 해외유입이 4명, 국내감염이 8명이다.

앞서 확인된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들은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한 40대 인천 목사 A씨 부부와 이들의 10대 자녀 1명, 지인인 B씨, B씨의 아내(C)와 장모(D), B씨의 지인(E), A씨 부부와 관계없이 나이지리아를 방문하고 온 경기도 거주 50대 여성 2명 등이다.

방대본은 이날 0시 기준으로 오미크론 감염 의심자도 4명 더 늘어 오미크론 역학적 관련 사례가 26명이라고 밝혔다.

26명 중에는 감염 확인자 12명이 포함돼 있으며, 나머지 14명에 대해서는 변이 감염 확정을 위한 전장유전체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전면폐쇄’
‘전면폐쇄’ 인천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는 가운데 5일 오전 오미크론 변이 확산 우려가 일고 있는 인천 모 교회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다. 2021.12.5 연합뉴스
신규 의심자 4명은 선행 감염자 및 역학적 관련자들과 접촉했거나 B씨의 가족(C·D)과 지인(E)이 방문한 인천 미추홀구 교회를 방문한 후 코로나19에 확진됐다.

1명은 D씨와 식당에서 접촉했고, 1명은 교회 교인, 1명은 교인의 자녀다. 1명은 거주지가 충북으로, 인천 교회 방문 이력이 있다.

오미크론 관련자는 그간 경기도 거주 여성 2명을 제외하고는 인천 교회를 중심으로 발생했다.

하지만 전날 서울에 거주하는 인천 교회 교인 3명이 관련자로 분류된 데 이어 이날 충북에서도 의심자가 확인됨에 따라 오미크론 변이가 인천을 넘어 다른 도시에서도 번지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감염 확진자가 발생한 미추홀구 한 교회 입구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2021.12.5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오미크론 감염 확진자가 발생한 미추홀구 한 교회 입구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2021.12.5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