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한미안보협 성명 ‘대만‘ 명시에 불쾌감…“엄중한 우려”

中, 한미안보협 성명 ‘대만‘ 명시에 불쾌감…“엄중한 우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12-03 21:30
업데이트 2021-12-03 2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방중 서훈, 양제츠와 한반도 문제 협의
방중 서훈, 양제츠와 한반도 문제 협의 서훈(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일 중국 톈진에서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을 만나 종전선언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협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톈진 연합뉴스
중국이 한미안보협의회(SCM) 공동성명에서 대만이 언급된 것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했다.

중국 외교부는 서훈 청와대 안보실장과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간 회담 때 SCM 공동성명에 ‘대만해협’이 처음 명시된 것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3일 밝혔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실은 “지난 2일 양제츠 주임과 서훈 실장이 톈진에서 협상할 때 관련 문제를 논의했다”라며 “중국은 이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대변인실 관계자는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에 속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중국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에 관한 것과 중국의 핵심이익에 관한 것은 어떤 외부세력의 간섭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또 “(서 실장은) 한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한다고 했고 이 입장에는 변화가 없으며 앞으로 이 원칙에 따라 관련 문제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지난 2일 한미 SCM 공동성명에 “서욱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2021년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간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반영된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유지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는 문구가 들어갔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