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뷰] 그 때도 지금도 멈출 수 없는 이유…존재 의미 되새겨주는 ‘더 드레서’

[리뷰] 그 때도 지금도 멈출 수 없는 이유…존재 의미 되새겨주는 ‘더 드레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12-03 10:56
업데이트 2021-12-03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정동극장서 내년 1월 1일까지 공연

이미지 확대
연극 ‘더 드레서’ 김다현(왼쪽)과 송승환.  국립정동극장 제공
연극 ‘더 드레서’ 김다현(왼쪽)과 송승환.
국립정동극장 제공
“전쟁통에 어렵게 극장에 왔는데 환불받으면 얼마나 실망하겠어요. 어떻게든 버티고 살아남은 다음에 공연 취소하세요.”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영국의 한 극장.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을 연기할 노배우, 선생님의 상태가 심상치 않자 무대감독은 서둘러 공연을 취소하려고 한다.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무대감독을 선생님 옆에서 16년간 드레서(의상 담당자)로 일한 노먼은 극구 말린다. 극단과 관객. 무대를 기다려 온 많은 사람들을 언급하며 선생님이 무대에 오를 수 있다며 ‘덧없는 희망’에 호소한다.

국립정동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더 드레서’의 많은 장면과 대사들이 어쩐지 지금과 꼭 들어맞는다. 급기야 공습경보까지 울려대는 극장 안에도 여전히 관객들이 꽉 차있다는 장면을, 전대미문의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지금 가득 찬 객석이 지켜본다. 왜 공연을 계속 해야하는지에 대한 물음은 무대 안에서만 아니라 밖에서도 꾸준히 따라온다.
이미지 확대
연극 ‘더 드레서’. 국립정동극장 제공
연극 ‘더 드레서’.
국립정동극장 제공
선생님의 존재는 더욱 작품과 현실의 경계를 흐트린다. 227번째 ‘리어왕’ 공연을 앞둔 선생님을 연기하는 배우 송승환은 몰입감을 높인다. 늙고 병든 데다 공습 이후 정신이상 증세까지 보이는 노배우 역할을 생생하게 그려 낸다. 아역배우로 시작해 프로듀서로 성공하며 오랫동안 무대와 함께한 그가 다시 배우로 무대에 선 작품이기도 하다. 시각장애 4급 판정을 받을 만큼 시력이 약해져 글자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대본을 듣고 외우며 오른 무대다. 선생님의 상황과는 사뭇 다르지만 어떠한 상황에도 쉽게 놓지 못하는 무대를 향한 갈망과 두려움이 공존하고, 대사를 잊어 불안해 하다가도 무대 위에선 언제 그랬냐는 듯 완벽하게 맡은 역할을 소화해내는 선생님 역할에 깊이 공감하도록 이끈다.
이미지 확대
연극 ‘더 드레서’.  국립정동극장 제공
연극 ‘더 드레서’.
국립정동극장 제공
전쟁이 일어나는 배경에 첫 대사까지 잊는 노배우를 이야기하는 작품은 우울하거나 어둡지만은 않다. 선생님을 가장 가까이서 지키는 노먼과 선생님의 부인인 사모님, 극단 사람들까지, 서로 주고받는 대사 속에서 관계를 읽어내며 각자의 존재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기도 하다. 특히 선생님을 향한 믿음과 지지를 아끼지 않아 보이는 노먼 캐릭터가 다채롭다. 선생님이 있기에 자신이 존재하는, 드레서 노먼에게 무대와 공연 역시 자신을 존재하게 해주는 절대적이다. 공연 말미 갑자기 터져나오는 노먼의 분노 역시 스스로 존재하는 이유라 믿었던 가치가 사라져 버린 데 대한 감정으로 읽힌다. 공연을 취소해야만 한다는 무대감독 맷지와 이제 그만 할 때가 됐다며 은퇴를 종용하는 사모님, 대타로 배역을 맡은 극단 배우들에도 역시 모두 저마다 그들의 존재를 지키기 위한 이유들이 담겼다.
이미지 확대
연극 ‘더 드레서’ 송승환. 국립정동극장 제공
연극 ‘더 드레서’ 송승환.
국립정동극장 제공
지난해 코로나19로 결국 조기 종연을 하게 된 아쉬움이 있었기에 극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부쩍 마음이 간다. 전쟁과 비할 바는 아니더라도 마찬가지로 녹록지 않은 현실 무대에서도 배우들과 관객들은 서로를 마주하며 공연의 이유를 주고받는 듯 했다.

재연 무대에선 오만석, 김다현이 드레서로 살갑고도 재치있는 노먼을 연기하며 이야기를 풀어간다. 전혀 다른 배경과 상황이지만 지금과 너무나 닮은 무대 안의 무대를 지켜보며 느끼는 긴장감도 재미를 더한다. 공연은 내년 1월 1일까지 이어진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