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3연발 가능한 ‘한국형 테이저건’ 도입…‘원터치’로 병력 요청도

경찰, 3연발 가능한 ‘한국형 테이저건’ 도입…‘원터치’로 병력 요청도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12-03 10:42
업데이트 2021-12-03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현장 대응력 강화’ TF 회의

경찰이 내년 상반기부터 3연발까지 가능한 한국형 테이저건(전자충격기)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갑작스런 피습으로 음성 교신이 곤란한 상황에서 원터치로 지원 요청을 할 수 있는 기능도 무전기에 탑재한다.
새내기 경관, 경찰봉 들고 훈련
새내기 경관, 경찰봉 들고 훈련 1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상무관에서 열린 물리력 대응 훈련에서 일렬로 선 신임 경찰관들이 훈련용 경찰봉을 들고 자세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청은 3일 ‘현장 대응력 강화’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기존 테이저건보다 성능이 개선된 한국형 테이저건을 개발해 내년 상반기 시범운영을 거쳐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존 테이저건은 한번 밖에 쏠 수 없으며 사거리도 3.0~4.5m(최대 6m) 수준이다. 하지만 새로 개발되는 테이저건은 리볼버 형식으로 3연속 발사가 가능하고, 사거리도 3.0~5.5m(최대 6.5m)로 늘어났다. 무게는 기존 422g에서 380g으로 더 가볍다.

새 테이저건은 1월부터 6개월간 서울·경기남부·인천·경기북부 등 4개 지역 100명의 경찰관이 먼저 시범으로 운영한 뒤 확대된다.

무전기도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다. 버튼만 누르면 도움이 필요한 경찰관의 위치와 지원 요청 메시지를 상황실로 자동 송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다음달 전국에서 시행하기로 했다.

이같은 대책은 지난달 인천에서 발생한 흉기난동 당시 출동한 경찰관이 테이저건을 적시에 쏘지 못한 채 지원 병력을 요청하기 위해 현장을 이탈했다고 말한 데서 나온 후속 조치다.

경찰은 또 이달 입교하는 신임 경찰 310기부터 교내교육 기간을 기존 4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고, 현재 교육을 받는 309기부터 현장실습 2개월 시작 전 1주간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물리력 훈련 중심의 특별교육을 진행한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