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얼굴 이런데 남친 무죄라고요?” 프랑스 유도 챔피언의 항변

“내 얼굴 이런데 남친 무죄라고요?” 프랑스 유도 챔피언의 항변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03 06:50
업데이트 2021-12-03 0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 도쿄올림픽 유도 혼성 금메달리스트인 마고 피노가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자친구이며 트레이너인 알랭 슈미트에게 맞아 눈 주위가 이렇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2020 도쿄올림픽 유도 혼성 금메달리스트인 마고 피노가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자친구이며 트레이너인 알랭 슈미트에게 맞아 눈 주위가 이렇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무자비한 폭행의 흔적이 명백하게 남아 있는데도 가해자는 풀려났다.

지난 여름 2020 도쿄올림픽 유도 혼성 금메달리스트인 마고 피노(27)가 지난달 27일(이하 현지시간) 밤부터 다음날 새벽 사이 파리 외곽의 집안에서 가정폭력에 희생됐다. 프랑스에서 주로 유도 여자 70㎏ 이하급 경기에 나섰으며 2019년 세계선수권 동메달을 따기도 했던 그녀는 남자친구이며 유도 트레이너인 알랭 슈미트(38)에게 두들겨 맞은 상처라고 주장했다. 피노는 고소장에다 말다툼 끝에 슈미트가 주먹을 휘두르고 자신의 목을 졸라 죽이려 했다고 적었다.

슈미트는 출동한 경찰에 의해 현장에서 체포됐으며 쌍방 폭행을 주장했는데 법원은 지난 1일 그의 말에 손을 들어줘 무죄 방면했다. 판사는 예비 심문 절차 중에 검찰의 기소를 계속해야 할 “충분한 증거가 없다”면서 “법원은 누가 진실을 말하고, 누가 거짓을 말하는지 가려낼 수 없다”면서 이처럼 판결했다.

이렇게 되자 피노는 상처 투성이에 엉망인 자신의 맨얼굴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며 “우리 아파트 바닥에 피가 낭자했다. 뭘 놓쳤느냐고? 아마도 계속됐으면 내가 죽었을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아마도 유도를 했기 때문에 목숨을 구한 것”이라며 “나처럼 얘기할 수 없는 여성들과 생각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아주 위중한 폭력”이라고 보고 집행을 1년 유예하는 징역형을 구형했던 검찰은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알랭 슈미트 역시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자친구 마고 피노가 먼저 싸움을 걸어왔으며 자신은 결코 주먹질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알랭 슈미트 역시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자친구 마고 피노가 먼저 싸움을 걸어왔으며 자신은 결코 주먹질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슈미트는 법정에서 혐의 내용이 “100% 거짓말”이라며 피노가 먼저 싸움을 걸어왔고 유도처럼 둘이 붙잡고 유도하는 것처럼 드잡이를 벌였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찰과상은 자신의 얼굴에도 생겼으며 연인들끼리 다투다 벌어진 일일 뿐이라면서 “일생 동안 한 명의 여성도 때린 적이 없다. 그건 쓰레기들이 나 하는 짓”이라고 진술했다.

그의 변호인인 말릭 베롤은 “이 남자(슈미트)가 힘을 제대로 썼으면 훨씬 더한 상처를 남겼을 것”이라고 변호했다.

슈미트가 체포된 것은 이스라엘 유도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임명되기 몇 시간 전이었다. 이스라엘 유도협회는 AFP 통신에 그와의 계약을 보류한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2일 오후 따로 기자회견을 열어 서로 억울하다고 주장했다. 슈미트 역시 눈가에 검은 멍이 들어 있었다. 그는 술을 마신 뒤 이스라엘로 떠나기 전에 문서들을 출력하려고 피노의 집에 들렀는데 그녀가 먼저 “몸을 내 쪽으로 던지며” 싸움이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서로 벽과 래디에이터, 문에 서로를 밀쳤으며 자신은 주먹질을 하지 않았으며 그녀의 거짓말에 속아넘어간 “언론들의 린치”에 당하기만 했다고 주장했다.

피노는 상대방이 “날 히스테리 넘치는 여인으로 몰아가려고 한다”고 항변했다.

앞서 세 차례나 올림픽 챔피언에 오른 테디 라이너를 비롯한 유도계 인사 몇몇은 피노를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공유했다. 스테파네 노미스 프랑스 유도협회장과 여자유도 스타 클라리세 아그베네누는 법원 판결에 충격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