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조업 뿌리부터 과감한 변화… 새로운 경제체계 구축”

“제조업 뿌리부터 과감한 변화… 새로운 경제체계 구축”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12-02 17:22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용훈 UNIST 총장

이미지 확대
이용훈 UNIST 총장
이용훈 UNIST 총장
이용훈 UNIST 총장은 2일 인공지능(AI)과 탄소중립 기술을 바탕으로 울산 전통 제조업의 뿌리부터 바꾸는 혁신을 이끌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울산 전통 제조업 혁신에 나선 이유는.

“최근 과학기술의 급격한 변화가 국가적인 의제로 떠올랐다. 2018년 ‘알파고 쇼크’로 다가온 AI 변화, 2019년 반도체 중심의 무역분쟁, 2020년 코로나19에 따른 진단·백신·치료제 산업 부상, 2021년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과학기술은 산업에 큰 영향을 준다. 요즘 국제사회는 탄소중립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제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탄소 국경세를 신설하고 친환경적이지 못한 산업에 불이익을 주는 등 경제질서를 재편하려는 시도다. 우리나라 제조업이 지금까지는 산업화를 통해 빠르게 성장했다면, 이제는 혁신을 통해 더 도약해야 한다.”

-미래를 위해 집중할 분야는.

“AI, 바이오헬스, 탄소중립 등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분야에서 앞서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 UNIST는 세 분야의 연구기반을 확충하고 인재 육성, 연구개발, 산학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조업 혁신을 위한 울산과 UNIST의 경쟁력은.

“울산은 대한민국 산업수도로 불린다.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배후 산업도 발달했다. 여기에 UNIST는 우수한 연구력을 갖춘 연구중심 대학으로 성장했다. 울산의 기업들은 산업 혁신에 목말라 있다. 인공지능혁신파크를 운영해 보니 재직자 교육, 산학공동연구, 스타트업 보육에 모집 규모의 2배가 넘는 기업이 몰리고 있다. 이제부터는 탄소중립과 관련한 제조 기업들의 변화와 혁신을 시도할 때다.”

-울산 제조업 혁신 방향은.

“제조업 혁신은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이 아닌 뿌리로부터의 변화를 말한다. 울산은 제조업의 뿌리인 배후산업을 튼실히 해야 한다. AI가 배후산업 혁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삼양사가 인공지능혁신파크를 통해 설탕제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인 게 대표적 사례다. UNIST의 소재 분야 연구력과 산업 AI 분야 역량에 기업의 의지만 더해지면 충분히 가능하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21-12-03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