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초·중·고 1주새 3394명 확진… 전면등교 vs 원격수업 조마조마

유·초·중·고 1주새 3394명 확진… 전면등교 vs 원격수업 조마조마

최영권 기자
최영권,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2-02 22:32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전면등교 속 ‘별도 지침’ 저울질
유은혜, 오늘 일선 학교 방문… 방역 점검
학부모 “선제적 결단” “조기 방학” 분분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에서 코로나19 확진 학생수가 매주 3000명 이상씩 나오고 새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자가 국내에서도 나오면서 학부모들이 교육 당국의 전면등교 기조가 유지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학교 내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오르지 않으면 전면등교는 위험하다는 목소리와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최대한 조심해서 일상을 유지하자는 의견이 교차 중이다.

교육부는 2일 지난달 25일부터 전날까지 일주일 동안 코로나19에 확진된 유·초·중·고교 학생수가 3394명으로 직전 1주일의 3144명을 능가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최근 1주일(지난달 25일~이달 1일) 일평균 484.9명이 코로나19에 확진돼 주간 기준 역대 최다를 기록한 상황이다.

학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학부모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서울 지역 초등학교 2학년 자녀를 둔 김모(39)씨는 “학교에서 아이가 확진되면 가족의 일상도 멈추게 된다”면서 “교육 당국이 선제적으로 결단을 내리지 못하면 혼란은 더 커질 수 있다”며 당분간 비대면 수업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지난달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에도 한 학년이 통째로 코로나19 검사를 받거나 등교를 못 하는 일이 부지기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워킹맘 천모(46)씨는 “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에 늘 대비하느라 아이가 학교에 있는 동안에도 긴급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지 계속 신경 쓰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비상계획이 발표되더라도 전면등교 원칙은 유지하겠다”고 했던 교육부도 오미크론 확산세가 감지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해 대비책을 놓고 고심에 들어갔다.

당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일 서울 은평구 연천중학교를 찾아 학교 방역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는 학생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20% 선을 유지하고 학생 발병률이 성인을 초과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확진자가 늘더라도 전면등교를 급하게 제한하거나 하지는 않을 예정”이라면서도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별도 지침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재택근무 ‘찬스’가 없는 맞벌이 학부모는 자녀를 학교에 보내자니 불안하고, 안 보내자니 돌봐줄 사람이 없다며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에 사는 학부모 배모(36)씨는 이날 “학교를 안 보내도 학원은 보내는 사람이 많고, 아이들 삶을 모두 통제할 수는 없지 않나”라면서 “갑작스러운 등교 제한보다는 학교 방학을 조금만 앞당기는 정도면 좋겠다”고 했다.

초등학생 2학년 딸을 둔 권모(35)씨는 “등교 안 하는 것도 문제”라면서 “언제까지 갇혀 지낼 수만은 없고 학습 부진과 사회성 부족이 더 무섭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1-12-03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