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코로나19 사망률 6배 차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코로나19 사망률 6배 차이···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1-12-02 17:57
업데이트 2021-12-02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장애인 사망률 2.61%
비장애인 사망률의 ‘6배’
정부의 코로나19 장애인 메뉴얼
현장선 제대로 시행 안 돼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경북 칠곡의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방역복을 입은 관계자들이 환자를 구급차에 태우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경북 칠곡의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방역복을 입은 관계자들이 환자를 구급차에 태우고 있다.
뉴스1
입을 제외하고는 혼자 신체를 움직일 수 없는 1급 신체장애인 권모(48)씨는 지난 7월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 권씨는 응급실에서 곧장 요양전담병원으로 이송됐다. 권씨의 병명은 노나카근육병으로 주기적으로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이 끊어지는 듯한 극심한 고통이 느껴지는 병이다.

권씨는 2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밤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아무도 도와주지 않은 적도 있다”면서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죽다 살았구나 싶다”고 토로했다. 목에 차는 가래를 뱉지 않으면 숨을 쉬기 어려웠지만 이마저 제대로 조치를 받지 못했다. 권씨는 “입 밖으로 겨우 가래를 뱉은 뒤 닦아줄 사람이 올 때까지 몇 시간이고 기다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고치를 찍고 있는데도 장애인에 대한 정부 대책은 미비한 실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 장애인 감염병 매뉴얼을 발표했지만 코로나19에 대한 장애인의 취약도는 여전히 높아 정부가 장애인의 감염병 관리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지난 1월 1일~10월 18일 확진자의 기초역학조사서를 집계한 결과를 보면 전체 확진자 28만여명 중 장애인 확진자의 비율은 3487명으로 약 1.23%에 달했다. 비장애인 확진자의 사망률은 0.44%인 반면 장애인 확진자 중 사망률은 2.61%로 약 6배 높았다.

전문가들은 장애인이 앓고 있는 기저질환 때문에 사망률이 높은 탓도 있지만 그 이전부터 지속된 사회구조적인 문제라고 지적한다.

전근배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책국장은 “중증장애인은 인력 지원이 필요해 ‘거리두기’가 어렵고 집단 시설에 거주하기 때문에 애초에 감염에 노출돼 있는 구조”라면서 “이전부터 존재하던 장애인에 대한 인권적, 사회적, 의료적 장벽이 단적으로 나타난 결과”고 꼬집었다.

박주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건강권위원회 활동가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시행하면서도 장애인 관련 정책은 빠져있다”면서 “정부가 장애인의 코로나19 건강권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하루 앞둔 서울 곳곳에서는 장애인권의 보장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단체들은 장애인 인권 보장을 촉구하며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1박2일 집회를 이어간다.
곽소영 기자 so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