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를 주행하는 XM3
르노삼성 제공
르노삼성 제공
2일 각 사가 집계한 지난달 판매량을 보면 쌍용차는 국내·외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26.0% 감소한 8778대를, 한국지엠은 60.1% 줄어든 1만 2274대를 각각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르노삼성은 지난달 1만 7872대를 판매하며 같은 기간 121.4%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쌍용차와 한국지엠은 지난달 부진한 실적의 원인을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으로 신차 출고가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보기기(IT) 수요 증가와 중국의 공장 감산 등으로 야기된 차 반도체 부족 현상은 내년 상반기에서 늦으면 2023년 이후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한국자동차연구원) 최근 인기를 끄는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GV70, 볼보의 XC60 등의 모델은 주문에서 출고까지 1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르노삼성차 지난달 타사와 차별되는 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반도체 공급난 속에서도 인기 모델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 QM6 등의 차종에 부품 공급을 집중하며 출고에 차질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차 반도체 공급난은 개별 기업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XM3와 QM6 등 인기 차종의 경우 유럽은 물론 한국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어 출고 지연을 막기 위해 본사와 함께 다각도로 노력했다”면서 “XM3의 경우 이달 초 주문하면 연내 출고 가능한 모델이고, 이달 말에 계약을 해도 내년 1월에는 출고할 수 있도록 부품을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3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 XM3는 유선형의 쿠페형 SUV다. 실속형 파워트레인인 1.6 GTe와 다이내믹한 파워트레인인 TCe 260으로 구성됐다. 판매가는 1.6 GTe는 1787만원, TCe 260은 2396만원부터 시작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