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옛길, 왕돌초, 연어, 붉은대게’…울진 관광콘텐츠 제대로 꿰어 알린다

‘옛길, 왕돌초, 연어, 붉은대게’…울진 관광콘텐츠 제대로 꿰어 알린다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12-01 10:56
업데이트 2021-12-01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진 십이령 옛길 모습. 울진군 제공
울진 십이령 옛길 모습. 울진군 제공
전국에서 가장 교통오지로 꼽히는 경북 울진군이 지역의 좋은 관광콘텐츠를 제대로 꿰어 알리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울진군은 동해안에서 내륙을 잇는 옛길인 십이령(울진 북면∼봉화군 소천면), 고초령(원남면∼영양군 수비면), 구주령(온정면∼영양군 수비면) 등을 관광자원화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들 옛길은 과거 보부상이 울진장이나 매화장에서 소금, 생선, 미역 등 해산물을 사서 내륙에 있는 봉화 춘양장, 영양 수비장에 팔기 위해 넘나들던 고갯길이다.

울진군은 그동안 문경시(문경새재), 봉화군·영양군·청송군(외씨버선길)과 달리 옛길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했다.

군은 이들 옛길을 활용한 ▲트레킹 코스 개발 ▲주막촌 운영 ▲스토리텔링화 사업 ▲마을호텔 운영 ▲출렁다리 설치 등을 통해 관광자원화와 주민의 소득 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들어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에 옛길 관광자원화를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했다.

군은 또 동해안 왕돌초에 국내 유일의 국가 해중공원벨트를 조성하기로 하고, 최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동해연구소 대회의실에서 관련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왕돌초는 후포항 동쪽 23㎞에 위치한 거대한 수중암초로 나팔고둥과 유착나무돌산호 등 다양한 해양보호생물과 어종의 서식지로 해양수산 자원의 보고로 불린다.
울진 왕피천 연어. 경북도 제공
울진 왕피천 연어. 경북도 제공
이와 함께 군은 왕피천 연어 관광자원화 방안도 마련했다.

군이 최근 대구한의대 산학렵력단에 ‘울진 연어 관광자원화 기본구상 연구용역’ 을 의뢰할 결과, 관광자원화 전략으로 ▲왕피천 연어 관광도로 및 트레킹로드 조성 ▲연어 페스티벌 개최 ▲연어 인문학 카페 조성 ▲연어마을 조성 등 기존 관광자원화와 차별화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군은 붉은대게 등 특산물을 활용한 대표식품을 개발해 관광상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들어 중원대 산학협력단과 특산물을 활용한 대표식품 개발 용역에 들어갔다.

군은 ▲붉은대게 해산물샐러드 ▲붉은대게 치즈볼 ▲고포미역 페스토 ▲홍게 스테이크 등을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청정 자연을 자랑하는 울진에는 보석 같은 관광자원이 많지만 제대로 상품화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면서 “지역의 좋은 관광콘텐츠가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울진이 자랑하는 붉은대게. 울진군 제공
울진이 자랑하는 붉은대게. 울진군 제공
울진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