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일 벗은 ‘내 손의 금융비서’… 금융사vs빅테크 고객 선점 사활

베일 벗은 ‘내 손의 금융비서’… 금융사vs빅테크 고객 선점 사활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11-30 17:40
업데이트 2021-11-30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은행 등 17곳서 시범서비스 시작

고객 동의 땐 은행·카드 등 금융정보 활용
지출 내역 등 분석해 자산 설계·상품 추천

금융사, 시장 역전 우려 속 자산관리 집중
‘과열 경쟁’ 경고에 차 경품 이벤트 철회도
빅테크, 편의성으로 새 시장 개척 가능성
일각 “정보 노출 거부감에 찻잔 속 태풍”

이미지 확대
30일 서울 서초구의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에 이날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돼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가상자산 과세 시점을 내년 1월에서 2023년 1월로 1년 늦추는 내용이 담긴 소득세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뉴스1
30일 서울 서초구의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에 이날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돼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가상자산 과세 시점을 내년 1월에서 2023년 1월로 1년 늦추는 내용이 담긴 소득세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뉴스1
‘내 손안의 금융비서’로 불리는 마이데이터 시범서비스가 1일 시행되는 가운데 은행·증권사·카드사 등 기존 금융회사들과 빅테크·핀테크가 고객 확보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마이데이터는 소비자가 동의하면 은행·카드·보험·증권·전자금융 등에 흩어진 금융 관련 정보를 한 사업자가 모아서 자산설계나 상품 추천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예컨대 소비자 카드결제내역 등을 분석해 특정 분야 지출 비중이 높다면 이를 알려 주고, 예적금·주식·보험 등 자산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부족한 분야를 알려 주면서 상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3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마이데이터 사업권 허가를 취득한 곳은 5대 시중은행,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 등 빅테크, 뱅크샐러드·핀다 등 핀테크까지 모두 52곳에 달한다. 이들 가운데 시범 서비스에 참여하는 곳은 17곳이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스마트폰이나 PC로 자신의 정보를 관리하고, 자산 포트폴리오 및 지출 내역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금융사는 각종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개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자산 관리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를 자신들의 플랫폼에 머물게 할 수 있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사전예약 이벤트로 자동차를 경품으로 걸었다가 금융당국의 ‘과열 경쟁’ 경고를 받고 이를 철회하는 등 가입자 확보에 열을 올리는 이유다.

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금융정보를 통합관리할 수 있으면 자산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아도 고객을 잡아 둘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은행·증권사 등 기존의 금융사는 강력한 플랫폼을 보유한 빅테크·핀테크와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시장을 송두리째 빅테크·핀테크에 내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은행들이 자산 관리 위주 서비스를 준비하는 반면 빅테크는 뛰어난 접근성과 사용자 편의성이라는 무기로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시도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핀테크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금융사와 다른 서비스를 들고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소비자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에서 이용률이 높지 않아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거부감이나 서비스 이용 필요성이 없다고 느끼는 소비자가 생각보다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12-0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