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에디슨모터스, 자금 지원 원하면 제3자 검증 필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에디슨모터스, 자금 지원 원하면 제3자 검증 필요”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11-30 18:47
업데이트 2021-11-30 1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동걸 산업은행장
이동걸 산업은행장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정밀실사가 마무리된 30일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이 쌍용차 회생 계획과 대출 여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부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산업은행마저 등을 돌린 모양새여서 인수가 불투명해졌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의 발전전략을 제3의 공신력 있는 기관이 검증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회생 계획의 핵심으로 ‘전기차 전환’을 내놓으며 쌍용차를 매출 10조원의 순이익이 나는 회사로 변모시키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에 이 회장은 “전기차 시장은 글로벌 완성차업체가 사활을 걸고 경쟁하는 시장”이라며 “에디슨모터스가 자신감을 보이지만, 시장에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강 회장이 지난달 산업은행이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7000억~8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해주길 희망한다고 밝힌 데 대해선 “담보는 보완 수단일 뿐 기업의 존속과 회생 가능성을 보고 지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이 가능하다는 강 회장의 발언에 대해선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훨씬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운업황 호조로 실적이 개선된 HMM에 대해선 단계적인 지분 매각 의사를 내비쳤다. 이 회장은 “현재 HMM 지분 매각과 관련해 별도 진행 중인 사안은 없으나 향후 원활한 인수·합병 여건 조성을 위해선 일정 보유지분의 매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말까지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공동관리가 끝나고 내년부터 한국해양진흥공사가 HMM을 전담해 관리하기로 돼 있다”며 “공동관리 종결 등 향후 관리방안은 정부, 유관부서와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