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부동산 프롭테크 산업 집중 육성

정부, 부동산 프롭테크 산업 집중 육성

류찬희 기자
입력 2021-11-30 10:02
업데이트 2021-11-30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부동산 ‘프롭테크’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제도권에 흡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창업기업도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이런 내용을 담은 부동산 신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채널과 빅데이터 분석, VR(가상현실) 등 하이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글로벌 프롭테크 투자 규모는 2016년 18억 달러에서 2019년 90억 달러로 커졌고, 한국프롭테크포럼 가입사는 2018년 26개에서 올해는 284개로 늘어났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프롭테크 서비스 창업이 활발해지도록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해 양질의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것이다. 도시계획 정보, 건축물대장, 업무용 실거래가 정보는 물론 아직 개방되지 않은 아파트 단지 식별 정보와 공장·창고·운수시설 실거래가 정보 등도 점차 개방한다.

부동산 관련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공공과 민간 등 다양한 기관에서 생산하는 주택·토지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민간이 수집한 부동산 정보를 사고파는 ‘데이터거래소’도 만들어 데이터 유통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용률이 저조한 부동산 전자계약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공공주택 계약, 이주 대책, 대토 보상 등 공공기관과 거래하는 계약부터 전자계약 의무화를 추진한다. 전자계약이 의무화되면 부동산 계약 관련 정보를 즉시 데이터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프롭테크 창업을 지원하는 ‘프롭테크 빌리지’를 조성한다. 서울 서초동 한국부동산원 강남 사옥에 100㎡ 규모로 운영하던 프롭테크 기업 전용 사무공간을 308㎡로 확대하고, 경기 성남 판교2밸리와 부동산원 부산 동부 사옥에도 사무 공간을 마련한다.

부동산 자문업과 매매업, 분양대행업 등 3개 업종을 법정화하고 이와 관련한 통계를 생산해 정책에 활용하기로 했다. 프롭테크와 기존 부동산 산업 간의 충돌을 예방하도록 업계, 정부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기술 변화와 시장 전망 등을 공유하고 상생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