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가스관 제재 땐 서방 분열·푸틴 승리”… 獨, 美 강경 대응에 제동

“러 가스관 제재 땐 서방 분열·푸틴 승리”… 獨, 美 강경 대응에 제동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1-11-29 22:22
업데이트 2021-11-30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 “노르트스트림2, 우크라에 위협 아냐”
‘가스관 승인 중단’ 해놓고 상충된 행보

우크라이나 “獨 행위 충격… 혼란스럽다”
‘러시아 침공설’ 논란 중 불안감 더 커져


우크라이나 위기 등을 둘러싸고 서방과 러시아가 대립하는 가운데 독일이 러시아발 천연가스관 ‘노르트스트림2’를 제재하지 말 것을 미국 의회에 요청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러시아에 대한 강경 대응을 주저하는 모습이 감지되면서 우크라이나의 안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인터넷 매체 액시오스는 워싱턴 주재 독일 대사관이 미국 의회 의원들에게 보낸 19일자 ‘넌페이퍼’(비공식 문서) 형식의 문서를 근거로 독일이 노르트스트림2 제재의 부작용을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문서에 따르면 독일은 노르트스트림2에 대해 “합리적인 가스 수송이 보장되는 한 우크라이나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면서 제재로 서방 동맹국들이 분열되면 “푸틴의 승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독일의 행동은 유럽연합(EU)과 러시아 간 갈등이 심화하자 지난 16일 노르트스트림2 승인 절차를 전격 중단한 것과 상충된다. 독일은 천연가스 공급원 확보라는 실리와 EU 수장국으로서 러시아를 견제해야 할 명분 둘 다를 놓치기 힘든 입장이다.

미국과 독일이 지난 7월 1230㎞ 길이의 해저 천연가스관 노르트스트림2 완공에 합의하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에너지를 무기로 사용할 경우’ 독일이 EU 차원의 제재를 가하는 등 조처를 취한다는 조건을 단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9월에 완공됐지만 가동은 못하고 있는 노르트스트림2와 관련, 미국은 22일 사업에 투입된 러시아 선박회사 ‘트랜사드리아’ 등에 대해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여기에 미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노르트스트림2 제재를 압박하는 내용의 국방수권법(NDAA)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우크라이나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우크라이나 측은 액시오스에 “러시아의 가장 위험한 지정학적 프로젝트를 구하려는 독일의 노력에 충격을 받았다. 슬프고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노르트스트림2가 자국을 통과하는 기존 가스관을 대체하면 안보상의 억지력을 잃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1-11-3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