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일 이내 출고 가능”…오미크론에 ‘당당한’ 백신 제조사들

“100일 이내 출고 가능”…오미크론에 ‘당당한’ 백신 제조사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1-29 19:31
업데이트 2021-11-29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오전 방호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오전 방호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백신 제조사들이 오미크론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 코로나19 백신으로 오미크론 감염을 막을 수 있을지는 현재 불확실한 상황이다. 일주일 만에 급속도로 확산한 오미크론이 기존 백신을 무용지물로 만들지에 대한 우려가 크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백신 제조사들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경험을 앞세워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새 백신을 두세 달 안에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백신을 공동 개발한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필요하다면 새로운 변이에 맞춘 새 백신을 약 100일 이내에 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엔테크는 “우리는 전문가들의 우려를 알고 있으며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조사를 즉시 시작했다”면서 “늦어도 2주 안에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29일 오전 방역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금지 조처했다. 2021.11.29 연합뉴스
29일 오전 방역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금지 조처했다. 2021.11.29 연합뉴스
모더나 “오미크론 백신, 내년 초 준비 가능하다”
미국의 백신 제조업체인 모더나의 최고 의료 책임자 역시 ‘오미크론’에 최적화된 코로나19 백신이 연초에는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고 CNBC가 보도했다.

폴 버튼 모더나 최고 의료책임자는 이날 인터뷰에서 “연초에는 오미크론 변이에 최적화된 백신을 대량으로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인 모더나 플랫폼이 좋은 점은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을 빨리 제조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모더나는 이날 별도 성명을 통해 “추수감사절인 목요일 아침 일찍부터 수백 명의 직원을 동원해 새로운 변이체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도 이날 “오미크론에 대응한 새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실험과 제조 등에 수주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백신 개발사 존슨앤드존슨(J&J)은 “새 변이 바이러스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오미크론에 대한 우리 백신의 효과를 이미 테스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보츠와나 등 변이가 확인된 지역에서 이미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해외 입국자들이 입국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해외 입국자들이 입국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6일 새 변이를 ‘우려 변이’로 지정하고 ‘오미크론’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32개의 돌연변이를 포함하고 있어 기존의 지배 변이였던 델타 변이보다 전염성이 최소 2배 이상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델타 변이는 16개의 돌연변이를 포함하고 있었다.

현재 백신으로도 오미크론에 효과가 있을지 또는 새로운 백신을 연구해야 할지는 불명확한 상태다.

기존 백신으로 효과가 없을 경우 오미크론 변이용 부스터샷(추가접종) 개발 등이 유력한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29일 오전 방역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금지 조처했으며, 향후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2021.11.29  연합뉴스
29일 오전 방역복을 입은 해외 입국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금지 조처했으며, 향후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2021.11.29
연합뉴스
파우치 “오미크론 확산 기정사실…미국도 유입됐을 것”
백악관 최고 의학 자문역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앞서 NBC에 출연, ‘미국에 이미 오미크론이 상륙했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직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이 정도 전파력을 갖춘 바이러스가 발생했고 감염이 확인된 벨기에와 이스라엘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에서 여행 사례가 있는 만큼 변이가 확산하는 것은 결국 기정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뉴욕주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아시아 국가들도 오미크론 등장에 맞춰 남아공 등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입국을 차단하고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