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서 동네공원 유니버설 디자인 입었다

강서 동네공원 유니버설 디자인 입었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1-11-29 17:35
업데이트 2021-11-29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마터어린이공원 모두가 불편없이 쓸 수 있는 공원으로

이미지 확대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서울 강서구 화곡2동 하마터어린이공원. 강서구 제공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서울 강서구 화곡2동 하마터어린이공원.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있는 하마터어린이공원이 유니버설 디자인을 입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성별, 나이, 언어, 장애 유무 등에 따라 이용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고안된 디자인을 말한다.

구는 총사업비 2억 7000만 원을 투입해 화곡2동 하마터어린이공원을 유니버설 디자인이 접목된 놀이 중심의 통합 어린이공원으로 재탄생시켰다고 29일 밝혔다.

하마터어린이공원은 주변에 초등학교가 있고 주변이 주택밀집 지역으로 이용하는 주민이 많지만 놀이시설이 노후되고 주민을 위한 편의시설도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구는 공원 이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본격적으로 통합 어린이공원 조성 사업에 착수했다.

민관 실행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설계 과정에서부터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담아 주민이 원하는 공원을 조성하고자 노력했다. 기존 미끄럼틀 등 정형화된 놀이시설에서 벗어나 유니버설 디자인을 접목한 모래함 놀이, 원형 통과 터널 등 수평 놀이시설 중심으로 놀이터를 조성해 일반 주민뿐만 아니라 장애인, 노인, 어린이, 유모차 이용자 등 누구나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으로 재탄생시켰다.

이용객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도록 진입로 등 공원 내 크고 작은 턱을 없애고 경사로와 데크로드를 설치하는 한편 블록 포장도 했다. 또, 나무를 심어 공원 미관을 개선하고 일부 편의시설물도 정비해 공원 이용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였다.

구는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하마터어린이공원이 다양한 주민들이 함께하는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하마터어린이공원은 모두가 차별 없이 함께 어울리며 뛰어놀 수 있는 어울림 공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민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여가와 휴식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