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통합’ 방점…계파 불문 용광로 선대위 구성

민주 ‘통합’ 방점…계파 불문 용광로 선대위 구성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11-28 17:31
업데이트 2021-11-28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후보 비서실장에 이낙연계 오영훈
정무실장에 ‘文 복심’ 윤건영 선임
李 전 대표 호남 동행 무산되기도
윤 의원, 文정부와 가교 역할 기대

이미지 확대
이재명·송영길, 광주 선대위 출범합니다
이재명·송영길, 광주 선대위 출범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송영길 대표가 28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대전환 선대위’ 출범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1.11.28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비서실장에 이낙연계 오영훈(53·재선) 의원, 정무실장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윤건영(52·초선) 의원을 선임하면서 선거대책위원회 쇄신의 방점을 ‘통합’에 찍은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김영진(54·재선) 사무총장과 강훈식(48·재선) 전략기획위원장 인선에 이어 젊은 초·재선 의원을 전면에 내세우고 당내 계파를 불문한 ‘용광로 선대위’ 구성에 나섰다는 평가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2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오 의원이 이낙연 전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맡는 등 오랫동안 핵심 인력으로 일하며 인화, 화합, 원만함 등 장점을 가진 만큼 확장성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초·재선을 전진 배치하고 3선 이상을 뺀다는 원칙에도 맞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지난 27일 브리핑을 통해 이 후보가 송영길 대표와 상의해 인선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특히 이 전 대표 경선캠프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던 오 의원과 문 대통령 비서실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을 임명한 것은 원팀 선대위의 정신에 따라 통합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인선”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이 전 대표 경선캠프 출신인 최인호 의원이 공동비서실장직 사의를 표한 상황에서 오 의원이 전면에 나서 이 전 대표와 이 후보 간 통합 메시지에 나섰다는 해석도 나온다. 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오 의원은 비서실장을 제안하니까 이 전 대표와 오찬을 함께 하면서 의논을 했다고 한다”며 “이 전 대표가 적극적으로 도우라고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까지도 이 전 대표의 앙금이 남은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이 후보는 29일 이 전 대표의 고향인 전남 영광을 찾기에 앞서 이 전 대표에게 호남 일정 동행을 요청했지만 일정 조율이 되지 않아 무산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지지자들을 달래기 위해 이날 경남 일정 이후 서울에 올라온 뒤 30일엔 부산 일정 등이 예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는 “다음에는 아마 같이 할 기회가 얼마든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 측은 윤 의원의 정무실장 인선도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딜레마에 빠졌던 선대위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고 수석대변인은 ‘윤 의원의 임명은 당청·당정 관계를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모시고 대통령을 만들었고 가교 역할도 필요하면 할 수 있다”며 “문 대통령과 함께한다는 취지가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