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에 하루 만 명대 확진… 백신 대신 감염 파티 여는 유럽

오미크론에 하루 만 명대 확진… 백신 대신 감염 파티 여는 유럽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1-27 13:15
업데이트 2021-11-27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로운 ‘오미크론’ 변이…WHO “우려”
접종거부한 사람들 감염 후 완치 원해
자녀 있는 부모 포함… 보건당국 ‘충격’

이미지 확대
하루 5만명 확진에도… 런던, 마스크 벗고 심야 파티
하루 5만명 확진에도… 런던, 마스크 벗고 심야 파티 지난해 3월 이후 문을 닫았던 나이트클럽이 재개장한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중심가에서 가장 힙한 클럽 중 하나로 꼽히는 ‘더 피아노 웍스’에서 젊은이들이 활짝 웃으며 춤을 추고 있다. 영국에서는 델타 변이로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서는 와중에도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완전히 폐지된 이날 0시 이후 수많은 젊은이들이 ‘자유의 날’ 파티에서 마스크 없이 춤을 추며 밤을 보냈다.
런던 AP 연합뉴스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변이바이러스는 매우 우려스럽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남아프리카 일대에서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재감염 위험이 높은 ‘우려 변이’로 분류하고, ‘오미크론’이라고 이름 붙였다.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델타 변이보다 2배 많은 32개의 유전자 변이를 보유하고 있다. 바이러스의 전파나 치명률이 높고, 현행 치료법이나 백신에 대한 저항력 역시 커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에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 일본 등 주요국가들은 남부 아프리카에서 오는 항공편을 중단하거나 여행 제한 등의 조치를 발표했다.

하루 확진 7만명 넘기도… 다시 ‘비상’
상당수 유럽 국가들은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확진자가 감소하자 9∼10월 방역 조치를 대폭 완화했다. 이로 인해 확진자와 병원 입원 환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의료 체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26일 기준 영국은 하루 4만 6654명이 확진됐고, 프랑스는 3만 3464명, 독일은 7만 7461명, 이탈리아는 1만 3756명, 네덜란드는 2만 1278명, 오스트리아 1만 2245명, 헝가리 1만 1871명 등 하루에만 적게는 1만 명, 많게는 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유럽 각국은 재택근무 재도입을 검토하고 백신 미접종자의 공공장소 이용을 제한하는 등 방역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분위기다. 일일 확진자가 가장 많은 독일의 경우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 부스터샷을 권고하고, 주별로 크리스마스 마켓이나 축구 경기, 식당, 술집 등에서 백신 미접종자의 출입을 제한할 방침이다.

오스트리아는 지난 15일부터 백신 미접종자의 외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했고, 체코는 백신 접종자나 완치자만 공공 행사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승인하겠다고 밝혔다. 벨기에의 경우 재택근무를 전면 실시하거나 일주일에 4일 정도로 의무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마스크 착용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13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반대 시위에 사람들이 모여 있다. 밀라노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3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반대 시위에 사람들이 모여 있다. 밀라노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접종 진척이 빠른 국가들에서 일상 복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영국 리버풀의 한 나이트클럽에선 코로나19 확산위험 조사차 마스크를 벗고 밀집한 젊은이들이 금요일 밤의 심야 파티를 즐겼다. 리버풀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 진척이 빠른 국가들에서 일상 복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영국 리버풀의 한 나이트클럽에선 코로나19 확산위험 조사차 마스크를 벗고 밀집한 젊은이들이 금요일 밤의 심야 파티를 즐겼다.
리버풀 로이터 연합뉴스
그린패스 도입한 이탈리아… 반발 파티
4차 유행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이탈리아 정부도 다시 방역의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다.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로마와 밀라노, 피렌체 등 주요 도시의 기차역에서 그린패스(백신증명서) 점검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방역 관련 행정명령을 승인했다. 그린패스 유효기간을 1년에서 9개월로 단축해 백신 추가 접종(부스터샷)을 독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기존 그린패스 제도를 강화한 ‘슈퍼 그린 패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다음달 6일부터는 거의 모든 시설을 출입할 때 ‘그린 패스’가 요구된다. 음성 진단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이탈리아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은 72.8%로 유럽 평균인 57.4%를 크게 웃돌았고, 확진자 수 1000명대를 유지하면 안정적인 상황이었다. 그러나 확진자 수는 최근 1만 명대로 치솟았다. 확진자의 감염 경로를 파악하던 보건 당국은 충격에 빠졌다.

일부 환자들이 코로나19에 일부러 감염되기 위해 파티에 다녀왔다고 고백했기 때문이다. 실제 이탈리아에서는 적지 않은 ‘코로나19 감염 파티’가 열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티는 주로 그린패스가 필요 없는 야외 술집이나 가정집에서 은밀하게 열렸고, 참석자들은 감염자가 사용한 맥주잔을 사용하거나 확진자와 입맞춤, 포옹하는 식으로 코로나19에 걸리려고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지 확대
영국이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완화한 12일(현지시간) 런던 소호의 거리로 쏟아져 나온 시민들이 술잔을 들고 축하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9일 전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지만, 이후 코로나 변이가 확산되자 지난 1월 5일을 기해 3차 코로나19 봉쇄를 발동했던 영국은 100여일 만에 상점과 식당, 술집 등의 영업을 재개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이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완화한 12일(현지시간) 런던 소호의 거리로 쏟아져 나온 시민들이 술잔을 들고 축하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9일 전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지만, 이후 코로나 변이가 확산되자 지난 1월 5일을 기해 3차 코로나19 봉쇄를 발동했던 영국은 100여일 만에 상점과 식당, 술집 등의 영업을 재개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프랑스 북서부 브르타뉴주 레네스 리우론 대형 폐창고에서 열린 불법 새해맞이 행사에 참석한 2500여명이 2020년 12월 31일부터 2021년 1월 1일 저녁까지 광란의 댄스파티를 벌이고 있다.  리우론 AFP 연합뉴스
프랑스 북서부 브르타뉴주 레네스 리우론 대형 폐창고에서 열린 불법 새해맞이 행사에 참석한 2500여명이 2020년 12월 31일부터 2021년 1월 1일 저녁까지 광란의 댄스파티를 벌이고 있다.
리우론 AFP 연합뉴스
부모에 의해 자녀까지 감염…경찰 수사
이들은 식당·술집을 출입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필요한 ‘그린패스’를 받기 위해서 ‘코로나19 파티’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대부분 백신 접종을 거부한 사람들로 차라리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완치돼 그린패스를 받겠다는 것이었다.

이들의 바람과는 달리 볼차노에서 열린 코로나19 파티에 참석한 한 50대 남성은 코로나19에 감염돼 결국 사망했다. 다른 코로나19 파티에 참석한 어린이를 포함한 3명 역시 확진 판정을 받고 집중 치료를 받고 있다. 이들 중에는 자녀가 있는 부모들도 있었고, 실제 이들에 의해 전염된 어린이가 병원에 입원 중이라고 외신은 전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바이러스를 고의로 퍼뜨리는 불법적인 파티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볼치노의 방역 담당자 패트릭 프란조니는 이탈리아 일간지 일 돌로미티와의 인터뷰에서 “고의로 감염됐다고 인정한 환자들에게서 하나 이상의 진술을 받았다”라며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젊은이들도 증상이 심해지거나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